[뉴스워치=김도형 기자] 다주택 보유 등 부동산 투기 의혹이 불거진 최정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이 불발됐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는 26일 오전 전체회의를 열고 최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보고서를 의결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야당 의원들이 청문보고서 채택을 반대하며 회의에 불참했다. 여야는 간사단 회의를 거쳐 오는 28일 전체회의를 열고 청문보고서 채택 여부를 논의하기로 했다.

이에 앞서 최 후보자는 전날 열린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투기지역 다주택 보유와 편법 증여, 갭투자 등 각종 의혹이 제기됐다. 야당 의원들은 이같은 다주택 보유에 대해 "부동산 투기"라고 파상 공세를 폈고, 일부 여당 의원들도 부적절했다고 꼬집었다.

최 후보자는 "부동산 보유 등과 관련해 질책해주신 사항에 대해 무거운 심정으로 받아들이며 진심으로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사과한 뒤 경기도 분당과 서울 잠실, 세종시 등에 구입한 아파트가 "실소유 목적"이라고 해명했다.

여당에선 최 후보자가 다주택 보유에 대해 사과한데다 30년간 국토부에서 몸을 담은 전문가라는 점을 들어 인사청문보고서를 채택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더불어민주당 윤관석 의원은 "오늘 청문보고서 채택을 위한 회의는 열리기 어렵게 됐다"고 말했다. 윤 의원은 "한국당에서 보고서 채택을 위해 당 내부 의견을 모으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오늘 회의를 열긴 어렵다고 했다"며 "28일 오전 10시에 다시 보고서 채택을 논의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한 여당 국토위 의원은 "한국당이 오늘과 내일 다른 장관 후보자들의 인사청문회를 지켜본 후 낙마시킬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을 구분하려 시간을 버는 것"이라고 말했다.

야당은 이날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와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 박양우 문화체육부 장관 후보자 등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지켜본 뒤 최 후보자에 대한 청문보고서 채택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야당 관계자는 "각종 부동산 투기 의혹으로 국민의 눈높이에 맞지 않은 후보자에 대해 청문회를 통과시킬 수는 없다"고 밝혔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은 이날 성명을 통해 "국토교통부 장관 인사청문회에서 보여준 최정호 장관 후보자의 모습은 결코 국민들이 원하는 장관이 아니다"면서 "투기를 막고 무주택 서민들의 주거안정을 위해 일해야 하는 국토교통부 장관으로서는 부적합하다"고 밝혔다.

한편 인사청문회법에 따르면 국무위원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절차는 임명동의안이 국회로 제출된 날부터 20일 이내 임명권자인 대통령에게 송부돼야 한다. 보고서 채택이 불발되면 대통령을 불발 다음날부터 10일 이내 국회에 보고서 재송부를 요청할 수 있다. 국회가 재송부 요청에 응하지 않더라도 임명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