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워치=전수용 기자] 국내 최대, 세계 2위 규모의 첨단기술 전문전시회 ‘나노코리아 2015’가 3일간의 일정을 성공적으로 마치고 7월 3일 폐막하였다.

올해로 13회를 맞이하는 ‘나노코리아2015’는 산업통상자원부와 미래창조과학부가 주최하고 나노코리아 조직위원회(나노융합산업연구조합, 나노기술연구협의회)가 주관하는 나노기술 전문행사로, 국내외 나노기술 관련 산업계 관계자들이 나노기술과 적용제품에 대한 정보를 교류하고, 학계(기관) 관계자들이 나노융합 최신정보와 신기술 및 제품 트렌드를 제시하는 뜻 깊은 자리였다.

올해에도 나노기술을 기반으로 Micro/MEMS, 첨단세라믹, 레이저, 3D프린팅 기술과 함께 바이오닉스 기술 분야 전시회가 추가되어 총 6개 분야 전시회가 합동 개최되어 산업기술 간 교류와 협력을 위한 기회를 확대하였다.

심포지엄에서는 12개국 121명의 초청연사 강연을 포함하여 총 1,133편의 연구 성과가 발표되었고 전시회에서는 총 18개국 394개 기업 및 기관이 참가하였으며, 전시 3일 동안 전시장을 방문한 관람객은 총 40개국 약 11,000명이다.

이번 전시에는 국내외 최신 나노융합 기술 및 제품의 홍보와 판매를 위한 실질적인 비즈니스가 성사될 수 있도록 산-학 협력 상담회, 나노제품 수요·공급 상담회, 투자유치(IR) 상담회 등 다양한 비즈니스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제품판매는 물론 해외 판로를 개척하고 투자유치까지 지원했다.

산-학 협력 상담회에서는 국내 나노대학 Lab과 공동연구개발, 대학기술이전과 라이센싱을 희망하는 기업과의 협력 상담회 18건이 이루어졌다.

나노제품 수요·공급 상담회에서는 최신 나노 기술 및 제품 도입을 희망하는 국내외 기업과 나노전문 기업간의 상담회로써 총 56건이 진행되었다.

투자유치(IR) 상담회에서는 국내 나노융합분야 중소벤처기업의 투자유치 기회를 마련하기 위해서 총 14건의 상담이 진행되었다.

특히 ‘나노하우스’를 주제로 구성된 ‘나노융합제품 특별관’이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았다.

‘나노융합제품 특별관’은 나노융합 T2B센터(산업부지정)에서 엄선한 상용화 또는 상용화 직전의 70여개의 나노융합제품을 선보였는데, ‘나노하우스’를 주제로 나노하우스 내부/외부에서는 가정집의 거실, 방, 화장실 등에서 볼 수 있는 제품들과 외부활동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 선보였고, 자동차 코너에서는 실제 자동차에서 사용되는 부품과 소재를 자동차 내에 전시하여 선보였다.

올해 새롭게 선보인 산업화 세션은 나노코리아 행사 2일차인 7월 2일(목)에 나노기술 사업화 방향을 주제로 진행되었는데, 행사 전 사전신청이 빠르게 마감되면서 높은 관심을 보였던 세션이다.

소재·화학, 디스플레이, 전기·전자, 자동차 분야에서 율촌화학, LG디스플레이, LS산전, 현대자동차 등 국내 중견·대기업이 현재 추진 중인 주요사업 및 향후 나노기술 활용계획에 대해 발표하며 나노기업과 수요산업간 기술거래와 업무협력의 이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나노코리아 조직위원회 관계자는 “나노코리아 2015는 나노기술을 기반으로 한 첨단기술의 전시출품분야와 특별관을 더욱 확대하여 선보이면서 역대 최대의 규모로 개최된 만큼, 많은 방문객이 찾아주셔서 성황리에 개최되었다”라고 말하며 “앞으로도 나노기업과 국가발전에 보탬이 되는 글로벌 마켓 플레이스로써 그 역할을 다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할 것이므로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주시길 바란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내년에 개최될 ‘나노코리아 2016’에 대한 자세한 정보와 참가신청은 홈페이지(www.nanokorea.or.kr) 혹은 전시사무국(031-548-2026~8)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