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경제지표 추락 사상 최악의 신기록 행진…정책 폐기해야”
미래 “소주성 실험 처참한 실패”…평화 “저소득층만 고통 받아”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22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워치=김도형 기자]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등 야3당이 22일 소득분배 양극화가 역대 최악이라는 통계 결과가 문재인 정부의 핵심 경제기조인 소득주도성장 정책 때문이라며 맹공을 퍼부었다.

실제 통계청이 전날 발표한 '2018년 4분기 가계동향조사 소득부문 결과'에 따르면 상위 20%와 하위 20%의 소득 격차가 5.47배로 나타나 2003년 관련 통계작성 이후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이에 야 3당은 소득격차 확대가 문재인 대통령이 고수하는 소득주도성장 때문이라며 전면적인 경제기조 전환을 촉구한 것이다.

한국당 "소득주도성장 폐기하라"

한국당은 이날 '문제는 경제다'라는 피켓을 걸어놓고 원내대책회의를 열었다. 특히 이날 회의에는 기획재정부 출신 등 당내 경제통 의원들을 대거 회의에 출석시켜 소득주도성장 정책의 문제점을 조목조목 비판했다.

한국당 송언석 의원은 "경제지표 추락이 사상 최악의 신기록 행진을 보이면서 현실에 무감각해지는 부작용이 발생하고 있다”며 “30·40·50대 고용 동반 하락과 경기선행·동행지수 7개월 연속 동반 하락은 1차 오일쇼크 이후 46년 만에 처음이다. 경제정책 궤도가 수정돼야 한다”고 비판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소득주도성장으로 인해 소득 양극화는 최악이고, 일자리는 재앙이라는 것이 여러 경제지표로 다시 한번 증명됐다"면서 "하지만 정부는 세금 퍼붓는 대책만 되풀이하고 있어 절망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소득주도성장이라는 잘못된 창문을 열어놓고 최악의 경제지표가 나오면 기름을 더 넣고 난방을 더 때면 된다고 한다"면서 "이제는 창문을 닫고 소득주도성장을 폐기할 시기다. 문 대통령이 고집을 꺾어주시길 간절히 부탁드린다"고 강조했다.

나 원내대표는 또 "당은 소득주도성장 폐기를 위해 서비스산업 기본법, 최저임금법 개정안 등 다양한 법안을 준비하고 있다"면서 "이런 법안을 논의할 수 있는 국회를 열 수 있도록 여당의 진지한 태도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타 야당도 소득주도성장 폐기 한목소리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소득주도성장 정책은 대한민국 경제를 대상으로 한 거대한 실험이었고 이 실험은 처참한 실패로 돌아갔다"며 "소득 양극화 참사를 만들어낸 좌편향적인 소득주도성장 정책은 이제 폐기를 선언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대통령은 실업자를 122만명이나 양산하고 소득 양극화는 통계작성 이후 최악을 기록하게 한 소득주도성장에 대해 국민에게 사과하고 경제정책 대전환을 선언해야 한다"며 "기업에게 신뢰를 주고 시장이 원활하게 돌아가게 하는 시장주의를 선언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민주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도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번 통계청 조사로 소득주도성장으로 저소득층만 고통받고 있는 것이 확인됐다"면서 "아무리 좋은 이론도 현실에 맞지 않으면 공허할 뿐임을 명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장 원내대표는 "정부는 소득양극화를 악화시킨 잘못된 경제정책을 하루빨리 수정해야 한다"면서 "더 큰 사태가 벌어져 우리 경제가 나락으로 떨어지기 전에 사회통합 차원에서라도 경제정책의 대전환을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