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열린 고위 당정청 협의회에서 참석자들이 담소를 나누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워치=김도형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가 최근 협약을 체결한 '광주형 일자리'와 같은 지역 상생형 지역 일자리 확산에 대해 공감하고 이를 다를 지역으로도 확산할 방침이다. 

22일 정치권에 따르면 민주당·정부·청와대는 전날 삼청동 총리 공관에서 고위 당정청 회의를 열고 이같이 합의했다.

이날 모두발언에서 이낙연 국무총리는 "상생형 지역 일자리는 경제 주체의 양보와 타협을 바탕으로 한다"며 "그만큼 어렵지만 우리 경제와 사회의 미래를 위해 뜻깊은 출발"이라고 말했다.

이 총리는 또 "상생형 지역 일자리를 안착시키고 유사한 방식을 다른 지역과 산업으로 확산하도록 면밀히 준비하겠다"며 "기본계획 발표와 지역 설명회를 거쳐 상반기 안에 2∼3개 지역에 새로운 상생형 일자리 모델이 나오도록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상생형 일자리 지원 방안을 제도화하는 입법이 필요하다"며 국회에 도움을 요청했다.

상생형 지역 일자리는 지역사회에서 노사민정 대타협을 통해 기업을 유치하고 이를 통해 창출하는 일자리를 뜻한다. 최근 광주시와 현대차가 서로 출자를 통해, 초임 주 44시간 근무 기준 3500만원 수준의 임금의 지역 노동자로 구성된 자동차 생산 공장을 건설하는 것이 상생형 지역 일자리의 1호다. 이는 '광주형 일자리'로 불린다.

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그동안 광주형 일자리를 지역 상생형 혁신 모델로서 아주 정성 들여 노력했는데 어렵사리 탄생했다"며 "이제 다른 지역에도 확산할 수 있는 선례가 나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태호 청와대 일자리수석이 이것을 하지 못하면 쫓겨나는 것 아닌가 했는데 성공해서 얼굴이 폈다"고 말해 좌중의 웃음을 자아냈다.

이 대표는 전날 현대제철 당진체절소 외주근로자의 작업 중 사망 사고를 언급하며 "(고 김용균씨 사건과) 비슷한 안전사고가 또 발생했다"며 "정부도 한번 점검해주시고 당에서도 각별히 위험시설에 대해 경각심을 갖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제 우리나라가 민간소비가 느는 등 여러 가지 점에서 안정적으로 경제 운영이 되고 있다"며 "그러나 소득 간 격차가 발생하는 부분 등에 대해 경제정책 전반에 걸쳐 예의주시하고 과감하게 수정할 것은 수정하고 추진할 것은 추진하는 계기가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도 "자유한국당의 반대로 국회가 소집되지 못하고 장기간 파행을 거듭하고 있다"며 이로 인해 초등학교 1, 2학년의 방과 후 영어교육 허용을 위한 공교육정상화법과 탄력근로제 등 민생·개혁 입법이 지연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홍 원내대표는 "여당 원내대표로서 무한한 책임을 느낀다"며 "국회가 빨리 가동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참석자들은 엿새 앞으로 다가온 2차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정부의 지원 방침에 관해서도 재확인했다.

이 총리는 "북한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한 구체적이고 획기적인 진전이 이뤄지길 기대한다"며 "정부는 2차 북미정상회담도 성공하도록 미국과 긴밀히 협력하며 최선을 다해 지원해왔다. 2차 회담 이후에도 그 성과를 극대화하도록 기꺼이 협력하며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분단사 70년의 종지부를 찍고 평화 공존 체제로 넘어가는 매우 중요한 하나의 변곡점"이라며 "기회를 절대로 놓쳐선 안 된다는 절실한 마음으로 당에서도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2차 북미정상회담을 통해 완전한 비핵화, 새로운 북미관계, 한반도 평화체제 등 3가지 목표를 동시 병행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큰 틀에서의 합의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참석자들은 3·1운동 100주년 기념사업 준비 상황에 대해서도 점검했다.

이 총리는 "정부는 지자체, 민간과 함께 여러 기념행사를 준비했다"며 "올해 100주년 행사는 3.1운동의 통합과 연대의 뜻을 되살리도록 기획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는 민주당에서 이해찬 대표와 홍영표 원내대표, 조정식 정책위의장이 참석했으며 정부 측에서는 이낙연 국무총리와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강경화 외교부 장관, 김부겸 행안부 장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노형욱 국무조정실장이 참석했다. 청와대에서는 정의용 국가안보실장과 김수현 정책실장과 강기정 정무수석, 정태호 일자리수석, 윤종원 경제수석이 자리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