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서울특별시의회 장인홍 교육위원장실

[뉴스워치=김도형 기자] 서울특별시의회 장인홍 교육위원장(더불어민주당, 구로1)은 20일 서울특별시의회 의원회관 제2대회의실에서 열린 '2019 서울지역교육복지센터 발전방안 마련을 위한 토론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는 '지역교육복지센터의 미래, 아이들과 함께하는 성장을 품다'라는 주제로 진행됐으며, 교육과 복지분야 전문가 및 관련 공무원, 학생, 학부모, 시민 등 약 150여명이 참석했다. 

발제자로 나선 김경년 강원대 교수는 '지역교육복지센터의 발전 방안'에 대한 기조강연에서 교육환경과 학생들의 특성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교육청과 지역사회의 중간지원조직으로서 교육복지센터의 특성을 설명했다. 그는 "교육복지센터가 발전하기 위해서는 학교와 지역사회 연계협력의 제도화, 중간지원기관의 지속성 담보, 서울시교육청과 지역교육복지센터의 신뢰 관계 설정 등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토론회에 참석한 김생환 부의장은 축사를 통해 “북유럽 교육선진국은 위기학생들을 평균으로 끌어올리는 것이 곧 교육목표라는 말을 한다”며 “서울에서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위기학생들이 평균 이상으로 교육복지사업이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해주시는 교육복지센터 관계자 여러분들의 목소리를 담아 시의회에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토론회를 주관한 장인홍 교육위원장은 “교육복지센터의 역할과 기능의 중요성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보고, 현재 교육복지센터가 직면하고 있는 다양한 어려움과 과제에 대해 고민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고 토론회 참석 소감을 밝혔다.

그는 이어 “서울지역교육복지센터가 지역 내 교육소외계층 학생들을 지원하기 위해 학교와 지역사회를 연결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만큼, 센터가 보다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역할을 해 나갈 수 있도록 정부와 교육청 차원에서 함께 힘을 모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서울지역교육복지센터는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일환으로 2012년 이후 순차적으로 서울시내 모든 자치구에 1개소씩 설치되어 현재 총 24개 센터가 운영 중이다.

각 자치구 내 경제적·문화적 결핍으로 인해 복합적 위기에 처한 학생을 대상으로 지역사회에 산재한 지역기관과 교육복지협력망을 구축하고 학교와 협력하여 통합교육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이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