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문 적자 정치이력 치명타...장기집권 플랜 수정 불가피

▲ 김경수 경남지사./사진제공=연합뉴스

[뉴스워치=백운악 기자] 김경수 경남지사가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의 공동정범으로 1월30일 법정 구속됐다. 향후 항소심에서 법원의 판단이 바뀔 수 있지만 ‘친문 적자’이자 ‘유력 대권 주자’로 꼽히던 김 지사의 정치 이력에 치명타가 됐다.

당장 ‘50년 집권론’을 내걸었던 이해찬 대표와 집권여당 입장에서는 안희정 전 충남지사와 이재명 경기지사, 박원순 서울시장 등 유력 대권 주자가 크고 작은 잡음에 휩싸인 상황에서 잠룡인 김 지사까지 큰 타격을 받아 장기집권 플랜에 수정이 불가피해졌다.

김 지사는 첫 친문계 경남지사다. 드루킹 댓글 조사 사건 대응 과정에서 당청의 전폭적인 신뢰와 지원을 받으면서 ‘노무현 전 대통령의 마지막 비서관’을 넘어 당내 최대 계파인 ‘친문의 적자’라는 이미지를 굳혔다. 초선 의원이지만 도지사직에 오르고 드루킹 특검으로 인해 전국구급 인지도도 확보했다.

이로 인해 드루킹 사건을 빠져나올 경우 차기 대권주자 또는 차차기 대권주자로 발돋움할 수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 많았다. 하지만 법원이 김 지사를 컴퓨터등장애업무방해 등 혐의로 징역 2년을 선고하고 법정 구속하면서 순식간에 나락에 떨어져 대망론은 물거품이 될 위기에 처했다.

여권대선주자 잔혹사 시작은 ‘안희정’, 끝은...

여권 대선주자 잔혹사는 김지은씨의 안희정 전 충남지사 성폭행 주장으로 시작됐다. 안 전 지사가 19대 대선 경선 과정에서 문 대통령을 위협할 정도로 당내외 지지를 받았지만 성추문으로 당에서 제명된 상태다. 1심 재판부가 무죄를 선고하면서 형사 책임은 벗어날 가능성이 생겼지만 차기 대선에 도전할 수 있을지는 불투명하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촛불집회 과정에서 전국구급 인사로 떠올랐다. 또한 성남시장 시절 개인스토리와 무상급식, 청년수당 등 진보적인 시정 운영은 당내외 진보세력을 열성 지지층으로 이끌었다. 하지만 대선 경선과정 중에서 문 대통령과 대립각을 세웠고 결과적으로 친문의 반감을 사면서 출당 요구를 받기도 했다.

‘혜경궁 김씨’(@08__hkkim) 트위터 논란이 대표적이다. 트위터 아이디 ‘@08__hkkim’를 이용하는 한 이용자가 과거 문 대통령과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을 비하하는 글을 게시했고, 이 지사가 이 글에 댓글을 달면서 불거졌다. 해당 아이디가 이 지사의 부인 김혜경씨라는 의혹이 제기됐다. 김씨 의혹은 무혐의 처분을 받았다.

하지만 여전히 이 지사는 ‘친형 강제입원’, ‘대장동 개발업적 과장, ‘검사 사칭’ 등 사건과 관련해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와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혐의 등으로 불구속 기소된 상태다. 이 지사 역시 공직선거법 위반죄로 벌금 100만원 이상의 형이 확정되면 경기지사직을 잃는다. ‘여배우 스캔들’ 역시 풀어야할 숙제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3선 서울시장으로서 쌓은 인지도와 행정 경험이 장점이다. 이번 지방선거에서 고군분투해 당내 기반도 어느 정도 확보했다는 평가다. 그러나 ‘여의도·용산 마스터플랜’, ‘경전철 조기 착공’ 발언으로 수도권 부동산 급등의 빌미를 제공하면서 비난을 자초했다.

최근에는 ‘광화문 광장 설계안’으로 정부와 ‘각’을 세우고 있다. 여권내 잠룡들이 이런저런 이유로 본선 출마전부터 상처를 받아 줄줄이 대권 꿈이 좌초될 위기에 처하면서 과거 ‘안이박김’ 저주가 되살아나고 있다. ‘안이박김’ 저주는 지난해 10월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조원진 대한애국당 의원이 여권 내 ‘권력암투설’을 주장하면서 외부로 불거졌다.

여권대선 지형 ‘요동’...‘뜰만하면 지고 구속되고’

당시 조 의원은 이재명 지사에게 “‘안·이·박·김’(안희정·이재명·박원순·김부겸or김경수)이라고 해서 화제가 되고 있다. 안희정 날리고, 이재명 날리고, 그 다음에 박원순 까불면 날린다. 그 다음에 김은 누구인가”라고 의혹을 제기하면서 부터다.

이런 상황에서 김경수 지사까지 정치적 위기를 맞으면서 여권 내 차기 구도에 상당한 변화가 불가피해졌다. 이에 대해 여권 인사들은 한결같이 “이러다 우리 대선주자가 다 없어질 판”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