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추혜선 의원이 지난해 12월6일 국회 정론관에서 열린 '롯데 갑질로 피해 본 한일 기업, 연대투쟁 선언' 기자회견에서 관련 자료를 공개하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뉴스워치=유수정 기자] 추혜선 정의당 의원이 “신동빈 롯데 회장 주재로 열리는 사장단회의에서 갑질 피해자 구제방안이 논의되지 않을 경우 일본 집회도 불사하겠다”고 밝혔다.

추혜선 의원은 22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열린 ‘롯데 갑질 피해자 구제와 상생방안 마련 촉구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말했다.

이날 추 의원은 “신 회장은 신년사를 통해 ‘지속가능한 성장’과 ‘사회적 가치 창출’, ‘주변 공동체와의 공생’을 강조한 바 있다”며 “이를 위해서는 수많은 롯데의 협력업체들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상생의 문화를 만드는 것이 기본”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롯데의 갑질로 인생이 송두리째 흔들린 중소기업 대표들과 자영업자들의 피해를 구제하는 것이 그 출발점이 돼야한다”며 “내일 열릴 사장단회의에서 그 계획이 논의돼야 할 것”이라고 제안했다.

롯데그룹은 오는 23일 송파구 잠실 롯데월드타워 31층 컨벤션홀에서 ‘밸류 크리에이션 미팅(VCM)’을 개최한다. 신동빈 회장 석방 이후 첫 사장단회의인 이 자리에는 약 50개 계열사 대표와 주요 임원 70~80명이 참석한다.

추 의원은 “롯데는 문제 해결 약속과 달리 각 계열사마다 서로 다른 입장으로 책임 회피를 계속했다”며 “롯데피해자연합회 소속 피해 업체와 함께 다음달 20일 일본 롯데 본사 앞에서 집회를 개최하고 문제 해결을 요구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롯데가 하루 빨리 갑질 피해자들을 구제하고 협력업체들과의 상생방안을 마련해 일본 한복판에서 한국의 갑질 실태를 알려야 하는 참담한 상황이 벌어지지 않기를 바란다”고 피해자 구제 방안 마련을 촉구했다.

한편, 롯데그룹에 피해를 입은 업체는 ▲신화(롯데마트 전 납품업체) ▲가나안RPC(롯데상사 전 납품업체) ▲아하엠텍(롯데건설 전 협력업체) ▲아리아(러시아 롯데백화점 입점업체) ▲성선청과(롯데슈퍼 전 납품업체) ▲프르베(롯데 전 납품업체) 등이다. 이들의 주장에 따르면 롯데는 대형마트 등 유통채널의 납품업체를 상대로 갈취를 일삼았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