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 포스코건설 감리조사 착수

인천 송도에 있는 포스코엔지니어링 본사.

[뉴스워치=김주경 기자] 포스코건설이 해외투자에 따른 분식회계 의혹으로 금감당국으로부터 감리조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감독원은 포스코건설에 대한 감리절차에 착수했다고 15일 밝혔다. 

추혜선 정의당 의원(국회 정무위원회)은 지난해 10월 국정감사에서 포스코 계열사가 해외에 투자하는 과정에서 드러난 의혹을 제기하며 금융감독원의 회계감리 필요성을 제기했다.

추 의원은 이날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지적했듯이 금융감독원이 포스코 계열사 회계처리 문제 대한 감리 절차에 착수했다”면서 “다소 늦어졌지만 지금이라도  철저한 감리를 통해서 그동안 제기돼 왔던 각종 의혹을 밝혀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추혜선 의원은 지난해 7월부터 포스코에 대한 경영비리 의혹을 꾸준히 제기해왔다.

포스코가 이명박 정권 시절 자원외교에 동원돼 해외투자를 하는 과정에서 회계처리가 비정상적으로 이뤄졌고, 박근혜 정권에 와서는 국정농단 거점으로 활용되면서 부실화됐다는 게 추 의원의 주장이다.

추 의원은 지난해 국정감사를 통해 포스코건설‧포스코엔지니어링이 영국 EPC에쿼티스와 에콰도르 산토스CMI에 투자하는 과정에서 회계처리에 문제가 있었다며 의혹을 제기하는 등 금감원의 감리 필요성을 주장했다. 

당시 윤석헌 금감원장은 “포스코 회계에 대한 감리와 배임 혐의가 있는지 조사하겠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포스코건설과 포스코엔지니어링은 지난 2011년 영국에 본사를 둔 EPC에쿼티스와 에콰도르 건설회사 산토스CMI를 약 800억원에 인수한 이후 손실처리 과정에서 유상증자‧추가 지분인수‧자금 대여를 반복하는 등 6년간 총 2000억원을 쏟아부은 후 지난 2017년 원래 주주에 EPC에쿼티스 0원, 산토스CMI는 60억원에 되팔았던 사실이 드러났다.

이 밖에도 포스코 송도사옥과 사원아파트 건설 과정에서 매출을 누락시키는 등 세금을 포탈한 정황도 함께 발견했다. 이어 지난 2015년 브라질 CSP 일관제철소 프로젝트로 발생한 1000억원 규모의 손실액을 2년 뒤인 2017년 반영해 해당년도 사업보고서에 정정 공시하는 등 포스코 계열사의 국내외투자와 자산매각 등을 둘러싼 각종 회계분식 의혹도 제기된 상태다.

포스코는 제기된 의혹에 대해 신중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포스코 측 관계자는 “이제 막 조사에 들어간 상태라 입장을 얘기하기 조심스럽다”면서 “조사결과가 나와봐야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알 수 있을 듯하다”며 말을 아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