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허인 KB국민은행 행장./사진제공=KB국민은행

[뉴스워치] KB국민은행 임직원여러분!

희망찬 ‘기해(己亥)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무엇보다 먼저 KB국민은행을 아껴주시는 고객님과 은행의 미래를 생각하며 최선을 다해주고 계신 직원 여러분께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올해는 ‘황금 돼지해’라고 합니다.

우리 KB국민은행과 소중한 인연을 맺고 계신 모든 분들의 소망이 이루어지는 2019년 한 해가 되시기를 기원하겠습니다.

저도 새해를 맞아 상임감사위원님을 비롯하여 새롭게 진용을 갖춘 경영진들과 함께 ‘지속 가능한 초 격차 KB’의 확고한 초석(礎石)을 다질 수 있도록 배전(倍前)의 노력을 더하겠다는 각오를 말씀 드리겠습니다.

임직원 여러분,

저는 취임하면서 ‘고객과 직원 중심의 역동적이고 혁신적인 디지털 KB’를 만들어 가자는 말씀을 드렸습니다.

고객과 직원 모두가 편하고 즐겁게 업무를 보고 상담할 수 있는 ‘KB만의 디지털’ 구현을 목표로 업무 프로세스에서 근무 환경, 수평적 리더십의 조직문화에 이르기까지 은행 경영의 전 영역에서 변화와 혁신의 노력을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전사적인 역량을 집중하여 이를 제대로 끈덕지게 추진해 나가자는 뜻에서 지난 11월 1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원년을 선포하였고 우리는 ‘디지털 100년 KB’를 향한 원대한 여정의 첫 걸음을 내디뎠습니다.

하지만 지금우리 KB를 바라보는 시선에는 기대와 우려가 엇갈리고 있음도 직시해야 합니다.

글로벌 커피 브랜드인 ‘스타벅스’의 미국 내모바일 결제 앱 사용자 수가 2천만명을 넘어서고 선불카드에 충전된현금 보유량이 1조원을 넘기는 등 금융 소비 방식의 급속한 변화 속에서 이제는 ‘디지털 실력’,‘기민함’과 ‘효율성’이 은행의 미래 생존조건이 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피와 땀과 눈물로 되찾은 1등 은행의 프리미엄을 누리고, 소중한 삶의 터전인 KB국민은행이 우리 모두의 긍지와 자부심이 되기 위해서는 어떠한 풍파에도 흔들림이 없는 ‘크고 강한 KB국민은행’을 만들어야 하고 경쟁자와의 ‘압도적인 격차’를 지속할 수 있어야 합니다.

우리가 1등의 자리로 돌아오는 과정에서 체득한 가장 중요한 교훈은 바로 ‘경영의 일관성’과 ‘끈덕진 실행력’입니다.

우리가 지난 1년간 이루어낸 많은 성과들이 뿌리를 깊게 내려 꽃과 열매를 맺기 위해서는

2019년에도 같은 방향을 바라보며 우리의 경영과제들을 ‘고도화(高度化)’하는데 더욱 집중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저는 2019년에도 우리의 경영방향을 “전사적인 Digital 혁신을 통한 고객∙직원 중심의 KB실현”으로 정하고 일관성 있게 추진해 나가려합니다.

이에 올해 우리가 성취해 나갈 주요 추진 방향에 대한 말씀과 함께 임직원 여러분의 이해와 동참을 구하고자 합니다.

임직원 여러분,

2019년, 우리가 중점적으로 추진해야 할 첫 번째 과제는 “고객 중심 사고에 바탕을 둔 영업 인프라 강화”입니다.

우선, 지난해부터 추진해온 ‘대면채널 혁신 프로젝트’에 속도를 내겠습니다.

이는 지역본부(PG)를 크고 작은 다양한 형태의 촘촘한 영업망으로 재구축하여 고객의 필요에 따라 전문적인 금융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지역 거점 방식의 ‘KB금융타운’을 현장과 함께 만들어 가자는 것입니다.

그리고 새해에는 가장 많은 고객을 보유했다고 자랑하기 보다, 그 동안 고객 관리에 ‘사각지대’는 없었는지 되돌아 보고 우리의 고객님들이 ‘KB가 나를 알아준다는 느낌’을 더 많이 체감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나갑시다.

이를 위해 전담 관리고객에 대한 보다 실질적이고 상시적인 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고객관리 프로세스’ 개선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스마트 고객 상담센터 ‘스타링크 서비스’의 비대면 고객관리 서비스 확대 등을 통해서 고객을 향한 우리의 진심이전해지도록 합시다.

두 번째는“직원의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유니버설 뱅커 육성”입니다.

디지털 세상이 될수록 은행원의 역할은 언제 어디서나 고객이 계신 곳에서 상담을 해드리는 ‘전천후 금융 컨설턴트’로 진화해 나갈 것입니다.

가장 먼저 고객의 선택을 받지 못한다면 직원과 은행에는 미래가 없습니다.

그만큼 ‘유니버설 뱅커’ 육성은 선택의 여지가 없는 절대적인 과제입니다.

다행히 직원 여러분의 관심과 노력 덕분으로 직무순환과 연수지원 등에서 지난해 첫 단추를 잘 끼웠다고 생각합니다.

올해도 종합상담역량 보유 직원에 대한 인사상 우대정책 등을 통해서 미래 경쟁력확보 노력을 지속하겠습니다.

아울러 디지털 기술의 발달에 따른 내점고객 감소 추세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아웃바운드 마케팅 역량’도 반드시 갖추어야 할 실력입니다.

고객을 발굴하고, 좋은 관계를 지속하는 직원은 인공지능 시대에도 변함없이 빛날 것입니다.

지금부터관심을 갖고 노력하면 3년 후에는 현장의 더 많은 직원들이 ‘아웃도어 세일즈 역량’을 갖추게 될 것입니다.

우리의 미래를 위해서 새해에도 함께 힘을 내서 달려가자는 당부를 드리겠습니다.

세 번째 과제는 “전사적인 디지털 혁신 추진”입니다.

우리의 ‘DT’, 즉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은 은행의 모든업무를 디지털로 재해석하여 시간과 노력을 획기적으로 줄이고, 그렇게 확보된 여력을 고객 상담과 가치가 높은 업무에 집중하자는 것입니다.

고객과 직원의 행복을 위한 디지털이기에 디지털화 대상 업무와 그 범위에 본부와 현장, 일선과 후선의 구분이 있을 수 없습니다.

새봄이 오면 ‘스마트예약상담제’가 전 지점으로 확대되고, 전국 700여개 지점에 우선 시행한 ‘디지털 창구’ 적용도 완료될 예정입니다.

앞으로 은행 곳곳에서 업무를 자동화하고 효율화하기 위한 크고 작은 프로젝트들이 계속 될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이러한 디지털화 노력에 고객 중심, 직원 중심 철학을 온전하게 담아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디지털 완결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차세대 전산 ‘더 K 프로젝트’와도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전행적인 관점에서 진행될 것입니다.

네 번째 과제는 KB인의일하는 방식인 ‘KB다움’의 확산과 정착’입니다.

KB금융지주는 2년여의 노력을 기울여 ‘세상을 바꾸는 금융’이라는 ‘미션’과 ‘최고의 인재와 담대한 혁신으로 가장 신뢰받는 금융 파트너’가 되자는 ‘비전’을 그룹의 새로운 가치체계로 수립하였습니다.

은행도 이에 발맞추어 ‘고객중심, 전문성, 혁신주도, 신뢰정직, 동반성장’의 그룹 핵심가치와

‘PLAY digital KB’의 정신을 연계하여 디지털 시대를 선도할 ‘KB국민은행 고유의 일하는 방식’인 ‘KB다움’을 직원 여러분의 공모와 참여를 통해 도출하였습니다.

‘KB다움’은 “보여주기 식이 아닌, 꼭 필요한 업무를 한다”, “토론은 여러 목소리로, 실행은 한목소리로”와 같은 열 개의 구체적인행동양식입니다.

조만간 우리는 ‘모바일와이즈넷’에 이어 ‘KB-Drive’ 등과 같이 KB다움의 실천을 뒷받침할 수 있는 훌륭한 ‘스마트 워크’ 환경을 갖추게 됩니다.

물 한 방울, 한 방울이 모여 바다로 흘러가듯이 ‘KB다움’에 대한 우리의 작은 실천들이 쌓여서 진정한 의식과 행동의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새해에는 ‘나의 행동이 KB다움에 맞는가?’를 매 순간 자문(自問)하면서 알기만 하는 것을

넘어 반드시 실천하도록 합시다.

친애하는 임직원 여러분,

저는 지난 1년간 ‘수평적 커뮤니케이션’과 ‘워라밸’을 강조해 왔습니다.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에 따라 일과 가정이 균형을 이루는 ‘즐겁고 행복하게 일하는KB’를 위해서 저는 올해 이 세가지는 꼭 실천해야겠다고 생각합니다.

첫째는 현장에서 지점을 이끌어나가는 ‘소CEO’의 수평적 리더십을 확실하게 끌어 올리는 것입니다.

항상 직원들과 ‘동고동락(同苦同樂)’하는 지점장님의 리더십은 우리 직원들에게 가장 큰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저는 미래의 경영자들인 현장의 리더 분들이 능숙한 ‘플레잉코치(Playing Coach)’가 되고 대접받으려 하기보다는 ‘가장 나중에 먹는 리더’로서 솔선수범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그램을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두 번째는 ‘일 버리기 운동’을 대대적으로 전개하는 것입니다.

‘경영(經營)’은 ‘한정된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치열한 싸움’입니다.

효율적으로 일을 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일을 더하는 것만큼 불필요한 일들은 버려야 한다는 ‘이치(理致)’를 우리는 종종 간과하는 것 같습니다.

저는 본부와 현장의 ‘불필요한 일 버리기’를 1분기부터 실질적으로 추진하고자 합니다.

효율적으로 일하고, 눈치 보지 않고 퇴근하는 KB문화 정착을 위해 다 함께 노력합시다.

마지막 세 번째는 미래지향적인 노사관계를 함께 만들어 나가는 것입니다.

우리는 한 배를 탄 공동 운명체입니다.

우리 모두가 ‘KB의 가치’를 높이는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노력하고 또 노력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사랑하는 임직원 여러분,

중국의 인터넷 신조어 중에는 ‘일신우일신(日新又日新)’의 ‘디지털 버전’이라 할만한“요우솽루어주어” 즉, ‘우쌍약철(又双叒叕)’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又(또 우)’자가 무려 10번이나 반복됨으로써 ‘끊임없는 변화와 혁신’을 상징하는 표현입니다.

2019년 새해에도 어제 보다 더 나은 내일을 위한KB국민은행의 담대한 혁신은 계속 이어질 것입니다.

‘다양성’이 존중 받고, ‘토론’과 ‘학습’이 장려되는 멋진 KB국민은행을 만들어 갑시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