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정우 포스코 회장./사진제공=포스코

[뉴스워치] 사랑하는 포스코 가족 여러분!

2019년 기해년(己亥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포스코 그룹의 임직원 여러분은 물론 협력사, 공급사, 고객사 등 포스코와 함께하는 모든 분들의 일터와 가정에 ‘황금 돼지’의 넉넉한 기운과 행운이 함께 하기를 소망합니다.

지난 해, 우리 포스코 그룹은 단합된 힘과 노력으로 견실한 성과를 일궈냈습니다.글로벌 무역전쟁과 내수경기 침체, 노사환경의 변화 등 여러 어려움 속에서 일궈낸 성과이기 때문에 더욱 의미가 크다고 하겠습니다.

포스코만 보면 World Premium 제품 판매와 내수시장 마켓쉐어 확대, 설비강건화를 통한 생산성 향상과 지속적인 원가절감에 힘입어 3년 연속 두 자리 수 영업이익률을 기록하였습니다.

특히 인도네시아 PT.KP가 법인 설립 이후 처음으로 당기순이익 흑자를 달성하는 등 해외철강법인 대부분이 영업이익 흑자를 시현했다는 점도 고무적이라 하겠습니다.

이러한 경영성과 향상과 끊임없는 개선 노력을 인정받아 9년 연속 ‘세계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철강사 1위’로 선정되었으며, 국제신용평가기관의 신용등급도 상향 조정된 바 있습니다.

국내 주요 그룹사들도 지속적인 사업구조 재편으로 핵심사업 부문의 경쟁력을 강화하였으며, 투자 유치 등을 통해 재무구조를 개선할 수 있었습니다.

신성장 분야에서는 이차전지용 양·음극재의 국내외 생산기반을 크게 확대하는 한편, 핵심원료인 리튬의 개발권을 확보하는 등장기 성장을 위한 기반을 구축했습니다.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맡은 바 역할을 묵묵히 수행해 주신그룹 임직원 여러분께 큰 격려와 감사의 박수를 보냅니다.

존경하는 포스코 가족 여러분!

새해에 거는 기대와 희망, 그리고 지난해의 성과를 이어가고자 하는 포부는 그 어느 때보다 크지만 올 한해 경제 상황은 그리 녹록치 않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미국과 중국의 헤게모니 싸움에서 촉발된 글로벌 무역전쟁은 올해 더욱 확산될 우려가 있고, 세계 금융시장은 중국의 경제성장 둔화와 신흥국 부채부담 가중 등으로 불확실성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경제상황은 포스코 그룹 사업에도 많은 영향을 끼칠 것입니다.

하지만 환경만을 탓하며 현실에 안주할 수는 없습니다. 포스코인(人)의 DNA에는 숱한 위기들을 슬기롭게 극복하고 새로운 도약의 밑거름으로 삼아 온 전통과 지혜가 각인되어 있음을 잊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