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담당자, 비리 당사자로 지목...시민단체 탄원서 제출

▲ 청년참여연대 소속 회원들이 17일 오전 서울 서초구 법원 삼거리에서 채용 청탁 혐의로 기소된 권성동, 염동열 의원을 엄벌해달라는 탄원서를 제출하기 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제공=연합뉴스

[뉴스워치=김도형 기자] 지난 2012년~2013년 벌어진 강원랜드 채용 청탁 의혹과 관련해서 권성동·염동열·이이재 자유한국당 의원을 옥죄고 있다.

전직 인사팀 담당자가 17일 법정에서 이 세 사람이 채용비리 의혹에 깊게 관여했다는 진술을 했다.

또한 같은 날 시민단체는 채용비리 피해자들과 함께 이들에 대한 처벌을 해달라는 기자회견을 벌였다.

아울러 국회에서는 여야 3당 원내대표가 회동을 가졌는데 채용비리 국정조사 범위에 강원랜드를 포함할 것인지에 대한 설전이 오갔다.

전직 인사팀 담당자 “인사청탁자 명단에...”

강원랜드 인사팀 전직 직원은 이날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이순형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권 의원 업무방해 등 공판에 증인으로 출석해 검찰과 판사가 인사팀장에게 청탁 의원 가운데 기억나는 인물이 누구냐고 질문을 하자 “권성동·염동열·이이재 의원을 기억한다”고 증언했다.

또한 검찰은 인사팀 직원들이 사용한 컴퓨터에서 복구한 엑셀 파일을 제시했는데 해당 파일에는 청탁자마다 따로 시트를 만들어 ‘염’, ‘이’, ‘권’ 등의 소제목을 달았다. 이에 대해 검찰은 ‘염’은 염동열 의원, ‘이’는 이이재 전 의원, ‘권’은 권성동 의원을 뜻한다고 주장했다.

채용비리 피해 청년들, 탄원서 제출

법정에서는 채용비리 관련 의혹 공방이 벌어지는 시점에 강원랜드 채용비리 피해 청년 28명을 포함한 시민 1402명과 시민사회단체 및 청년정당(강원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강릉시민행동, 민달팽이유니온, 우리미래, 청년광장, 청년민중당, 청년유니온, 청년참여연대)은 “권성동·염동열 처벌해달라”는 탄원서를 법원에 제출했다.

최시은 우리미래 정책국장은 “최근까지 권성동 의원과 염동열 의원이 청탁 사실을 끝까지 부인하고 있어 청년들의 공분을 사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강원랜드 채용비리 판결은 앞으로의 채용 청탁 사건들에 영향을 끼칠 중요한 판결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채용비리 국정조사 범위, 강원랜드 포함되나

이날 국회에서는 채용비리 국정조사 범위에 강원랜드를 포함시키는 것을 두고 논란이 불거졌다.

국조특위는 더불어민주당 9명, 자유한국당 6명, 바른미래당 2명, 비교섭단체 1명 등으로 구성된다.

그런데 강원랜드 채용비리 의혹을 국조에 포함시킬지 여부를 놓고 여야 원내대표가 격론을 벌였다.

이날 여야 3당 원내대표가 회동을 가졌는데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서울교통공사와 강원랜드 모두 국조 범위에 명확히 포함한다고 여야 간 양해가 이루어졌다”고 밝혔다.

이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김성태 전 원내대표와의 합의를 말하는 것 같은데, 저로서는 수용하기 어렵다”고 반발했다.

이처럼 강원랜드 채용비리 의혹을 국조 범위에 포함시킬지 여부를 놓고 여야의 갈등이 보이면서 정국은 혼란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특히 권성동, 염동열 의원의 법적 처벌을 놓고 지속적으로 이슈화되면서 정국은 더욱 꼬여가는 모습이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