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양호 회장 경영권 위기 봉착...지배구조 취약한 기업들은 ‘부들부들’

▲ 사진제공=연합뉴스

[뉴스워치=어기선 기자] 한진그룹 지주회사인 한진칼이 난데 없는 주주(株主) 전쟁에 돌입했다. 한진칼 주주총회는 내년 3월이나 돼야 개회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1대 주주와 2대 주주가 우호 지분 확보를 위한 전쟁을 벌이고 있다.

최근 한진칼의 2대 주주로 국내 토종 사모투자펀드 운용사(KCGI)가 등장하면서 조양호 회장의 경영권이 위협받고 있다.

이에 한진그룹이 우호 지분 확보를 위해 백방으로 뛰어다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주주 전쟁에 돌입했다. 이런 가운데 3대 주주인 국민연금이 과연 어느 손을 들어주느냐에 따라 향후 한진칼의 운명이 결정되기 때문에 국민연금에 대한 관심이 점차 뜨거워지고 있다.

또한 한진칼의 운명이 지배구조가 취약한 다른 기업들에게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이미 국민연금이 스튜어드십 코드를 발동하겠다고 공언하면서 다른 기업들 역시 내년 3월 주주총회가 죽음의 무덤이 될 수도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2대 주주로 급부상한 KCGI...우호지분 확보 나선 한진그룹

국내 토종 사모펀드 운용사인 KCGI가 한진칼 2대 주주로 급부상하면서 한진칼의 운명에 대한 관심이 뜨거워지고 있다.

KCGI가 만든 KCGI제1호사모투자 합자회사인 그레이스홀딩스는 지난 15일 한진칼 주식 532만2666주(지분율 9.00%)를 사들였다. 이로 2대 주주로 우뚝 솟았다. 1대 주주는 조양호 회장 등 오너 일가로 28.95%의 지분을 갖고 있다.

KCGI는 한진칼의 경영권을 장악할 의도가 없다고 공식적으로 발표했다. 하지만 증권가에서는 KCGI가 새 이사 선임 등에 적극적으로 개입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이에 KCGI 목소리를 대변할 수 있는 두 세 명의 이사진 교체를 추진할 것으로 예측된다.

한진칼 이사진 7명 중 석태주 한진칼 대표이사, 조현덕 사외이사, 김종준 사외이사, 윤종호 상근감사의 임기가 내년 3월 17일 만료되는 점을 감안한다면 이사진 교체를 놓고 주주총회에서 전쟁을 벌일 가능성은 충분하다.

이에 한진그룹이 우호 지분 확보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내년 3월 주주총회를 앞두고 KCGI와 전쟁을 하기 위해서 우호 지분 확보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수백억원대 상속세 탈루와 비자금 조성 의혹을 받고 있는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이 지난 9월 20일 오전 서울 양천구 남부지방검찰청에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돼 검찰 청사로 들어가고 있다./사진제공=연합뉴스

3대 주주인 국민연금의 선택은

핵심은 3대 주주인 국민연금의 선택이다. 국민연금은 한진칼 지분 8.3%를 보유하고 있다. 더욱이 올해초부터 한진그룹 갑질 논란이 불거지면서 국민연금이 스튜어디십 코드를 도입하는 등 행동을 보여왔다는 점에서 내년 3월 주주총회 때 국민연금이 어느 손을 들어줄 것인가에 따라 한진칼의 운명이 결정된다.

국민연금 자산운용 관계자는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결정은 보건복지부 연금재정과에서 결정하고, 최종적으로는 보건복지부 장관이 결정하는 사항”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보건복지부 관계자는 “아직 결정된 바가 없다”고 말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민연금이 한진칼에 적극적으로 개입할 것으로 증권가는 전망하고 있다.

최근 국민연금 수탁자책임전문위원회가 한진칼 주주권 행사 방향에 관한 논의를 진행하기 위해 회의를 열기로 했다가 취소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국민연금이 앞으로 한진칼에 적극적으로 개입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줬다.

상법 개정도 한진칼 운명 결정할 듯

더욱이 최근 법무부가 상법 개정을 추진하고 있다. 상법 개정의 핵심은 기업지배구조개선이다. 이를 위해 다중대표소송제 도입, 전자투표제 의무화, 감사위원 분리 선출, 집중투표제 의무화 등을 도입한다는 계획이다.

만약 상법이 법무부가 추진하는 계획대로 개정이 된다면 소액주주들의 권익이 높아지면서 한진그룹의 운명이 어떻게 결정될지는 아무도 예측할 수 없다.

이처럼 국민연금이 경영권에 적극적으로 개입하고, 상법 개정이 이뤄진다면 앞으로 지배력이 취약한 오너 일가의 경영권 방어는 더욱 어려워질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