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업계 3위로 올라…내달 지주사 전환, 업계 지각변동 예고
포트폴리오다각화 ‘숙제’…“임기내 종합금융그룹 1위 도약가능”

손태승 우리은행장. 사진제공=우리은행

[뉴스워치=김정민 기자] 지난해 말 취임한 손태승 우리은행장의 ‘종합금융그룹 1위’ 목표가 구체화되고 있다.

14일 우리은행에 따르면 손태승 은행장은 지난해 말 은행장으로 내정된 이후 “3년 이내에 국내 종합금융그룹 1위로 도약하겠다”고 천명했다.

그는 이어 올해 신년사에서 중장기 경영목표를 내실과 신뢰를 기반으로 한 종합금융그룹 1위 도약을 재차 공언했다.

이를 위한 5대 경영전략으로 ▲안정적 수익 창출과 지속성장 기반 확보 ▲세계적인 사업 역량 강화 ▲차별화된 금융플랫폼 구축 ▲은행의 사회적 책임 완수 등을 제시했다.

이 같은 손 은행장의 목표가 무르익고 있다는 게 업계 진단이다. 실제 손 은행장은 지난해 말 은행장 대행으로 대내외 활동을 강화하면서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지난해 우리은행은 영업이익 2조1567억원, 당기순이익 1조5300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각각 37%, 19.8% 급증하면서 업계 3위 하나금융지주와 차이를 크게 줄였다.

앞서 우리은행은 과거에는 국민은행에 이어 업계 2위를 달렸지만, 2001년 신한금융지주가, 2005년 하나금융지주가, 2008년 KB금융그룹 등이 각각 종합금융그룹으로 출범하면서 2013년에는 업계 4위로 하락했다. 

손태승 우리은행장은 지난해 사상 최고의 당기순이익 구현과 함께 위비플랫폼 구축,
국내 최대 해외 네트워크 등을 확보했다. 서울 우리은행 본점./사진=김정민 기자

그러나 손 은행장은 취임 이후 미국 LA지점 지점장, 글로벌부문 부문장, 글로벌사업본부 부행장 등을 지낸 자신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해외사업을 강화하고 국내 사업을 대대적으로 정비했다.

이로 인해 우리은행은 올해 상반기에 이어 1∼3분기 누적 경영실적에서 영업이익 2조5735억원, 순이익 1조9208억원으로 하나금융지주를 제치고 업계 3위로 올라섰다.

이 같은 실적을 바탕으로 한 손 은행장의 ‘종합금융그룹 1위’ 목표가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손 은행장이 우리금융지주 회장으로 내정된데 이어 내년 1월 우리금융지주 출범을 위해 계열사 임직원 80명으로 이뤄진 태스크포스(TF)를 최근 꾸렸기 때문이다.

TF는 전략, 재무, 인사, 리스크관리, 정보기술(IT) 등 분야의 베테랑 임직원들로 이뤄졌으며, 지주사 설립과 등기, 지주사 주식 상장, 경영계획과 자금조달 계획, 규정 제정과 인사제도 마련 등 손 은행장의 손과 발을 대신하게 된다.

손 은행장이 내달 28일 주총에서 지주사 전환 방안을 매듭짓고, 내년 1월 우리금융지주가 공식 출범할 경우 업계 판도가 뒤집힐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게 은행권 분석이다.

3분기 현재 우리은행과 KB금융과의 영업이익과 순이익 차이가 각각 1조3000억원, 9500억원 정도에 불과해서 이다. 유동성을 취급하는 금융그룹의 업황을 감안할 경우 언제든지 뒤집힐 수 있는 차이라는 게 금융권 풀이다.

우리금융지주가 종합금융그룹 1위로 올라서기 위해서는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해야 하는 숙제를 안고 있다.

현재 우리은행의 경우 은행에서 99%의 수익을 올리고 있으며, 생명보험과 손해보험, 증권, 캐피탈 등을 추가해야 한다. 현재 시장에 마땅한 인수합병(M&A) 기업이 없다는 게 문제이다. 관련 기업을 새로 만들 경우 시장 진입과 함께 시너지를 내기 위해서는 상당한 시간이 필요하다고 증권가는 설명했다.

1899년 출범한 우리은행은 출범 120년만인 내년에 종합금융그룹 1위로 도약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우리은행 종로지점으로 사용되는 종로 광통관은 1909년에 완공돼 천일은행 본점으로 사용됐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은행 건물로, 서울시 지정문화재 제19호이다./사진=김정민 기자

손 은행장은 당장 부동산신탁, 자산운용, 캐피탈 등의 기업을 인수합병하고, 보험과 증권 분야 진출 계획도 세울 것이라고 우리은행은 강조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손 은행장의 계획이 순조롭게 진행될 경우 2020년 임기 내에 우리금융지주가 국내 종합금융그룹 1위 도약도 가능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와 관련, 손 은행장은 “지난해 어려운 경영 환경에서 사상 최고의 당기순이익 구현과 함께 위비플랫폼 구축, 국내 최대 해외 네트워크 확보 등 업계 1위 도약을 위한 탄탄한 기본기를 다졌다”며 “모든 임직원이 한마음 한 뜻으로 노력한다면 반드시 목표를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우리은행은 민족자본으로 1899년 설립된 대한천일은행이 모태이다. 천일은행은 일제의 강압으로 1912년 초 조선상업은행으로 사명을 변경했다. 이후 1950년 한국상업은행으로, 1999년 한일은행과 합병해 한빛은행으로, 2001년 우리은행으로 사명을 각각 바꿨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