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야당 뿌리인 영남과 기업가 출신 원내대표 선출 필요

▲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달 23일 오전 자유한국당 대구시당에서 열린 주요당직자 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사진제공=연합뉴스

[뉴스워치=김도형 기자] 자유한국당이 전원책 조직강화특별위원회 외부위원 해촉으로 인해 자중지란에 빠졌다. 이대로 가면 당 쇄신은 물론 2020년 총선도 건지기 힘든 처지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미 김병준 혁신비대위 체제는 상처를 입었다. 따라서 내년 2월 전당대회를 통해 새로운 지도부를 선출하는 것이 급선무다.

하지만 지금의 자중지란을 해소하지 않는다면 새해에 새로운 지도부를 선출한다고 해도 위기가 극복할 상황은 아니다.

이런 이유로 오는 12월 중순 열리는 원내대표 경선에 세간의 이목이 집중된다.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할 수 있는 기회이기 때문이다.

이 새로운 전환점은 결국 자유한국당의 뿌리인 ‘영남’에서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다. 보수야당의 근본인 ‘대구·경북’에서부터 자중지란을 정리하는 출발점을 찾아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소득주도성장 정책을 격파하기 위해서는 기업가 출신의 의원이 원내대표가 돼야 한다는 여론도 지배적이다.

자유한국당 조강특위 위원에서 해촉된 전원책 변호사가 지난 9일 오후 서울 마포구 동교동 자택을 나서고 있다./사진제공=연합뉴스

전원책發 후폭풍, 14일 기자회견 예고

자유한국당이 전원책 변호사를 해촉하면서 후폭풍이 가라앉지 않고 있다. 지난 12일 당 지도부는 해촉 사태로 불거진 갈등을 잠재우기 위해 노력했다.

김병준 비대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회의에서 “조강특위 문제로 심려를 끼쳐 송구하다”면서 수습에 나섰다.

하지만 전 변호사가 오는 14일 기자회견을 예고하고 있으며, 당내에서도 불만의 목소리가 튀어나고 있다.

이번 해촉 사태로 인해 비대위가 전당대회 관리형 비대위라는 것을 만천하에 보여준 것이며 당 쇄신은 사실상 물 건너 갔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아울러 이 사태로 인해 수면 아래로 가라앉았던 계파 갈등이 스멀스멀 급부상할 것이라는 분석도 지배적이다.

이미 친박계는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이 정당했는지에 대한 백서를 발간해야 한다면서 포문을 열었다. 비박계는 속앓이를 앓고 있다.

이런 가운데 조강특위가 당초 당협위원장 교체 작업을 하려고 했지만 전 변호사의 해촉으로 인해 쉽지 않은 상황이 됐다.

이는 결국 비대위가 당의 인적 쇄신을 사실상 포기한 것이나 마찬가지이면서 계파 갈등은 여전히 현재진행형이라는 것을 보여준 것이다.

이에 일각에서는 결국 내년 2월 새로운 지도부를 선출하기 위한 전당대회에서 계파 갈등은 또 다시 증폭될 것이고, 이로 인해 2020년 총선도 상당한 파급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내년 2월 전당대회 이전에 선출되는 원내대표 경선이 자유한국당에게는 가장 중요한 변곡점이 될 것으로 예측된다.

음수사원(飮水思源), 영남을 잊지 말자

혼돈에 빠진 지금의 자유한국당을 근본적으로 치유하기 위해서는 영남에 치중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다.

자유한국당이 영남 특히 대구·경북에서 출발을 했다는 점을 살펴본다면 영남을 잊지 말아야 하며 영남에 상당한 공을 들여야 한다.

사자성어 음수사원(飮水思源)은 ‘물을 마실 때 그 근원을 잊지 말아야 한다’는 말로 지금의 자유한국당을 만들어준 영남을 잊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물론 일각에서는 ‘지역주의’에 기댄 정당이라는 비판의 목소리도 있겠지만 현 선거제도를 중대선거구제 등으로 개혁하지 않는 이상 소선거구제인 현 제도에서는 ‘지역주의 정당’은 불가피하다.

더불어민주당 역시 ‘호남’을 뿌리에 두었다는 점을 지속적으로 강조해왔고, 호남을 바탕으로 동진정책(영남의 의석수를 확보하는 정책)을 펼친 결과 정권을 잡을 수 있었다.

따라서 영남에 뿌리를 둔 자유한국당이 영남을 벗어나 새로운 터전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는 소선거구제에서는 도박과 같다.

이런 이유로 영남을 기반으로 해서 수도권 등 전국을 노려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원내대표는 ‘대구·경북’ 출신, 당 대표는 ‘수도권 출신’이 가장 적합하다는 여론이 당 안팎에 있다.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왼쪽)이 지난 1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사진제공=연합뉴스

급부상하는 영남홀대론, 영남 출신 원내대표가 맡아야

또한 최근 들어 호남홀대론과 더불어 영남홀대론이 급부상하고 있다. 특히 경북 지역은 낙후됐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으면서 대규모 예산 투입이 필요하다.

이런 대규모 예산 투입을 위해서는 집권여당이 돼야 하지만 당장 집권여당이 될 수 없다면 제1야당 원내대표 자리를 영남이 차지해야 한다.

2020년 총선에서 승리를 하기 위해서는 영남 특히 대구·경북에 예산 폭탄을 쏟아부어야 한다. 그런 점에서 특히 낙후됐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는 경북 출신 3선 의원이 원내대표가 돼야 한다는 목소리다.

영남 민심을 잡기 위해서는 경북 출신 원내대표가 자유한국당을 진두지휘하면서 대여 협상력을 발휘하는 것이 중요하다.

계파에 중립적인 의원, 원내대표에 선출돼야

아울러 계파에 중립적인 의원이 원내대표 자리에 앉아야 한다. 원내대표가 직접적인 공천권을 행사하지 않아도 간접적으로 행사할 수 있기에 계파로부터 자유로운 사람이 필요하다.

더욱이 지금의 자중지란은 계파 갈등에서 비롯됐기에 계파에 소속된 인물이 아닌 중립적인 인물이 원내대표에 앉아야 한다.

복당파는 박 전 대통령 탄핵에 찬성을 했을 뿐만 아니라 자유한국당을 버리고 바른정당에서 활동을 했다가 다시 복당을 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또한 현재 원내대표 후보로 거론되고 있는 바른정당 탈당 당시 당에 남아있었던 일부 비박계 의원들도 탈당을 저울질하다 결국 당에 남아있던 인물로 계파 갈등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인물들이다.

당이 어려울 때 탈당을 했다가 자신이 어려워지자 다시 당에 들어왔기 때문에 복당파에 대한 비판 여론이 들끓고 있고, 탈당을 저울질했던 인사들 역시 당이 어려운 처지를 외면할 수도 있다는 지적이 있다.

친박은 박근혜 전 대통령이 탄핵된 이후에도 별다른 자기 반성이 없으면서 민심은 등을 돌린 상태다. 친박이 당 지도부가 될 경우 민심은 완전히 등을 돌릴 수 있고, 이로 인해 2020년 총선 때 패배를 할 수 있다.

따라서 당이 위기 상황에 놓였을 때 탈당을 아예 생각하지 않고 묵묵히 당을 지켰을 뿐만 아니라 계파 갈등에서 자유로우면서 경북 지역을 대표하는 3선 인물이 원내대표에 앉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당 안팎에서 나오고 있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사진제공=연합뉴스

노동운동가 출신 홍영표와 협상할 인물은 기업가

아울러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제1야당 원내대표로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와 협상을 해야 한다.

홍 원내대표가 노동운동가 출신이면서 3선이라는 점을 살펴보면 현 김성태 원내대표 역시 노동운동가 출신으로 강대강 대결을 벌였다는 점에서 보다 노련한 협상가가 필요하다.

홍 원내대표와 선수(選數)가 같아야 한다는 점에서 3선 출신이 원내대표가 돼야 한다. 재선의 경우에는 협상력을 제대로 발휘할 수 없고, 4선은 체면치레를 중시해야 하기 때문에 협상력에 밀릴 수 있다.

또한 기존의 강성 노동운동가 출신이 아니라 소득주도성장 정책을 깨부술 수 있는 기업 현장 경험이 풍부한 기업가 출신 3선 의원이 원내대표 자리에 앉아야 한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김 원내대표가 소득주도성장을 깨부술 정책으로 ‘출산주도성장’을 내걸었지만 민심은 크게 동의하지 않고 있다.

따라서 기업가 출신이 원내대표가 돼서 소득주도성장 정책을 깨부술 새로운 정책을 발굴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래야만 2020년 총선에서 자유한국당의 정책과 공약의 밑바탕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자유한국당은 ‘영남’을 바탕으로 ‘성장 주도 경제’를 추구하는 보수정당이라는 점을 살펴보면 기업가 출신이면서 경북 출신 3선 의원이 원내대표를 맡아야 그 돌파구가 열린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