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인상론, 가계대출 814조원 또 ‘발목’…美, 12월 금리인상 유력, 자본 유출 속도

사진= 정수남 기자

매파(금리인상론자) 본능의 이주열 총재가 다음 달 금리인상을 추진하고 있지만,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진퇴양난’에 빠졌다.

금리를 인상할 경우 눈덩이처럼 불어난 가계 대출로 서민경제가 직격탄을 맞고, 금리를 동결할 경우 미국과 금리차가 현격하게 벌어지면서 국내 자본 유출이 빨라질 것이기 때문이다.

31일 금융원에 따르면 국내 금융기관의 가계대출 잔액은 6월 말 현재 813조 5449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2014년 말보다 31.6%(195조 2887억원) 급증한 것으로, 같은 기간 총 대출금에서 차지하는 가계대출 비중도 43.2%에서 45%로 상승했다.

사진제공= 연합뉴스 

국내 전체 가구가 2016만 8000가구임을 감안하면 가구당 은행 빚이 4030만원에 달하는 셈이다.

경기 침체가 장기화로 소비심리가 얼어붙은 상황이라, 이 총재가 금리 인상 카드를 꺼낼 경우 이자 부담으로 인해 가뜩이나 어려운 서민 경제와 힘께 내수가 무너질 것이라는 게 금융권 관계자들의 이구동성이다.

이럴 경우 기업 역시 경영의 어려움으로 줄도산이 우려된다고 이들은 분석했다.

반면, 미국이 올해 네차례 금리인상을 예고한 점을 고려하면, 미국은 12월 추가로 금리를 올릴 전망이다. 미국의 연간 기준금리가 2.25∼2.5%가 되면서 우리나라와 최대 1%포인트 금리 차이가 발생한다.

국내 경제를 이끌고 있는 외국계 자본이 썰물처럼 빠져 나갈 것이라는 게 증권가 전망이다.

앞서 이 총재는 지난해 11월 금리 1.5%로 올리면서 미국과 수준을 맞췄다. 다만, 미국이 올 들어 최근까지 세차례 금리를 상향 조정(2∼2.25%)하면서 우리나라와 차이가 큰 폭으로 발생했다.

증권가 한 관계자는 “미국과 중국의 무역 전쟁 등 불안한 대외 상황으로 외국투자자들이 30일까지 9거래일 연속 ‘팔자’세를 유지하고 있다”면서 “내달 한은이 금리를 동결하고, 12월 미국이 금리를 올릴 경우, 외국 투자자의 탈한국이 속도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이 관계자는 “정부의 경제정책이 사라지면서 경기가 좀체 살아나지 않고 있다”며 “금리를 올릴 경우 소비 위축에 따른 기업과 이자부담에 따른 가계 등이 크게 어려워 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