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탈퇴 및 횡령 수사 등 오너리스크도 집중 조명될 듯

▲ 담철곤 오리온 회장이 지난 9월 10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서 개인 별장 건축에 회삿돈을 끌어다 쓴 혐의와 관련해 조사를 받기 위해 출석,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사진제공=연합뉴스

10일부터 29일까지 국회는 국정감사를 연다. 국정감사는 국회 일정의 ‘꽃’이면서 국회의원들은 자신의 이름을 알릴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다. 이런 이유로 국정감사에 국회의원들은 모든 열과 공을 쏟아 붓는다. 이번 국정감사는 문재인 정부 2년차 국정운영의 전반적인 것을 점검하는 자리이다. 특히 경제분야에서는 소득주도성장과 포용성장을 되돌아보는 중요한 자리이기에 뉴스워치에서는 국정감사 이슈를 집중점검하고자 한다.(편집자 주)

[뉴스워치=어기선 기자] 초코파이로 유명한 식품업체 오리온 담철곤 회장이 오는 12일 국회 국정감사장에 출석한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이하 산자위)는 담 회장을 증인으로 불러서 노조 탈퇴 강요 등에 대해 집중 추궁하기로 했다.

오리온은 초코파이로 우리에게 익숙한 기업이지만 그 속내를 들여다보면 노동자의 눈물과 땀이 얼룩진 곳이다.

담 회장의 반복적인 비위 혐의로 사정당국의 조사를 받으면서 수년간 오너리스크가 발생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노사 갈등까지 격화되면서 실적 부진의 그림자가 드리우고 있다.

이런 가운데 국회 산자위는 담 회장을 불러서 노사 갈등을 철저하게 따지겠다는 분위기다. 아울러 담 회장의 비위 혐의에 대해서도 철저하게 파헤쳐서 오너리스크에 따른 오리온의 암울한 미래에 대해 이야기할 것으로 알려졌다.

초코파이에 가려진 노동자의 눈물

최근 전국화학섬유식품산업노동조합 오리온지회(이하 노조)는 회사가 노조 탈퇴를 강요하고 이를 거부하는 직원에게 인사상 불이익 처분을 내리는 등 노조탄압 행위를 일삼았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아울러 지난 6월 30일 울산지법 형사6단독(황보승혁 부장판사)는 오리온 울산영업소 관리자 A씨(51)에게 벌금 500만원을 선고했다. 혐의는 노조 및 노동관계조정법 위반과 강요 미수 등이다.

또 법인인 오리온에도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위반 혐의를 적용해 같은 금액의 벌금을 선고했다.

A씨는 지난해 2월 노조 소속 근로자 B씨에게 노조 탈퇴를 강요했다. B씨가 노조 탈퇴를 거부하자 A씨는 같은해 3월 B씨의 담당 직무 등급을 두 단계 강등시키는 등 부당한 인사조치를 내렸다.

영업소 노동자들은 직무가 높을수록 거래처 규모와 매출이 늘어나고, 그만큼 영업수당 등 수입이 늘어난다. 따라서 강등을 시켰다는 것은 수당이 낮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처럼 오리온의 노조 탈퇴 강요 및 노조 탄압 행위는 헌법이 보장한 노동자의 단결권, 단체교섭권, 단체행동권을 침해하는 것으로 위헌 요소가 강하다.

문제는 노조 탄압 행위가 울산영업소에만 해당된 것이 아니라 전국적으로 이뤄지고 있다는 것이 최근 드러났다.

노조는 부산영업소 소장이 한 영업사원에게 친인척 관계를 내세워 회유 및 협박 등을 일삼았다면서 해당 소장을 처벌해달라는 공문을 지난 9월 5일 발송했다고 밝혔다.

울산영업소뿐만 아니라 부산영업소에서도 노조 탄압 의혹이 제기됐다는 것은 오리온의 노조 탄압이 전국적으로 이뤄졌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두고 볼 수 없는 문제다.

‘정(情)’을 외치면서 감성 마케팅에 주력한 ‘초코파이’의 뒷면에는 노조 탄압이라는 그림자가 드리워졌다.

이에 국회 산자위에서는 담 회장을 증인으로 불러서 이 문제를 철저하게 따지겠다는 입장이다. 담 회장을 부른 의원은 민주평화당 이용주 의원이다. 이 의원은 담 회장을 상대로 노조 탈퇴 강요 및 인사 불이익, 영업사원 상대로 부당노동행위 등을 중점적으로 추궁할 예정이다.

오리온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영업사원 개인의 일탈로 인한 사안이나 관리상의 책임을 인정한다”면서 “재발 방지를 위해 그룹 윤리 경영 강화, 관리자 대상 현장교육 실시 등 회사 차원의 모든 노력을 강구·실행 중이다”고 해명했다.

담철곤 오리온 회장이 회삿돈을 끌어다 지은 개인별장으로 의심받는 경기도 양평군 건물 모습./사진제공=연합뉴스

담철곤發 오너리스크 집중추궁 대상에

이와 더불어 담 회장發 오너리스크도 집중추궁 대상에 포함될 것으로 예상된다. 담 회장의 개인 비리 혐의가 수년째 실적부진의 늪에 빠지게 만들었기 때문이다.

담 회장은 지난 9월 10일 회삿돈 200억원으로 ‘개인별장’을 지었다는 혐의로 경찰에 소환 조사를 받았다.

담회 장은 지난 2011년에도 비자금 조성과 법인 자금으로 고가 미술품을 사들인 횡령 혐의로 구속 기소돼 징역형을 선고 받은 전례가 있다.

또한 담 회장은 집행유예 기간에도 페이퍼컴퍼니를 이용해 아들 담서원씨에게 오리온 계열사 지분을 상속하려는 등 편법 상속 및 일감몰아주기 논란이 빚어졌는데 이 사건은 검찰의 무혐의 처분을 받았다.

이같은 오너리스크 논란이 회사의 실적부진으로 이어지면서 오리온은 상당한 위기를 맞이하고 있다.

올 1분기 영업이익은 936억원인데 2분기는 396억원으로 그쳤고, 2분기 실적은 증권가 평균 전망치보다 27% 낮았다. 이는 오너리스크 때문이라는 것이 증권가의 중론이다.

이에 산자위에서는 오너리스크 논란에 따른 회사의 위기에 대해 집중 추궁할 것으로 예상된다. 일부 감정이 격한 의원들은 “사퇴하라”는 요구를 할 가능성도 있다는 이야기가 공공연히 나돌고 있다.

또한 국회에서는 오너리스크에 따른 실적부진을 만회하기 위해서는 전문경영인제도 도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있기에 이날 국감에서도 이 문제가 거론될 것으로 예상된다.

선친 묘 위법 논란에 휘말려

이런 상황에서 설상가상으로 지난달 25일 모 방송 뉴스에서는 담 회장 선친 묘 위법 논란을 보도했다. 선친 묘는 경상북도 청도군 시골마을에 소재해 있는데 등기부 등본상 담 회장이 아닌 오리온 직원인 류모씨 소유의 땅으로 돼 있다.

오리온 측은 담 회장의 선친 묘 위법 논란에 대해 지역 거주자만 땅을 매입할 수 있어서 직언 명의로 샀다고 해명했지만 부동산실명법 위반이다. 더욱이 담 회장 선친 묘역 관리에 오리온 직원이 동원된 의혹이 불거지면서 업무상 배임 혐의가 적용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산자위 국감에서 의원들이 이 문제를 지적할 것인지에 대한 관심도 뜨거워지고 있다.

한편, 담 회장의 할아버지는 중화민국에서 한국으로 이주했고 담 회장은 1955년 대구에서 한의원을 운영하던 화교 집안에서 태어났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