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충분히 의혹 소명”, 野 “사상 초유 폭거”

▲ 문재인 대통령이 2일 오후 청와대에서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악수하고 있다./사진제공=연합뉴스

[뉴스워치=김도형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의 임명식을 2일 오후 3시 야당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강행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유 장관의 인사청문이 지난달 19일 끝났고 인사청문 보고서 재송부 기일을 어제까지로 지정해 국회에 채택을 요청했으나 국회에서 회신을 받지 못했다”면서 임명 강행 이유를 설명했다.

아울러 “유 장관은 인사청문회에서 사과할 것은 사과하고 해명할 것은 해명했다”면서 의혹은 충분히 소명했다는 점을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역시 유 부총리의 임명에 대해 환영의 뜻을 보였다. 강병원 원내대변인은 “유 장관에 대한 한국당과 일부 야당의 트집 잡기와 시간 끌기로 그간 미루어졌던 수능 등 산적한 교육 현안 관리가 조속한 시일 내에 제자리를 잡을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인사청문회에서 논란이 됐던 의혹들

지난달 19일 유 부총리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진행됐는데 이날 야당들에 의해 제기된 의혹은 도덕성 문제였다.

유 부총리의 장녀 명문 초등학교 진학을 위한 위장전입 의혹과 차남 병역 문제가 도마 위에 올랐다.

피감기관 건물에 지역구(경기 고양시병) 사무실을 두는 갑질 논란과 국회의원으로 재직 중인 최근 5년간 도로교통법 위반으로 59차례나 과태료를 낸 사실로 인해 야당들의 집중포화를 맞았다.

위장전입 의혹에 대해서는 “신부님 사택이라서 가정집이라고 생각했다”면서 “이하 불문하고 국민 여러분께 사죄드리고 송구스럽다”고 사과하는 등 각종 의혹에 대해 해명했다.

하지만 지난달 27일 인사청문 경과보고서는 자유한국당 소속 의원들의 불참으로 채택되지 못했다. 다음날인 28일 청와대는 청문보고서 재송부를 요청했지만 지난 1일까지 국회는 채택을 하지 않았다. 그리고 문 대통령이 2일 임명을 강행했다.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가 2일 오전 국회 본관 중앙계단에서 열린 긴급 의원총회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임명을 규탄하는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제공=연합뉴스

야당의 반발은 거세져

자유한국당은 이날 긴급 규탄 의원총회를 열었다. 이들은 ‘불법 의혹 자격 미달 유은혜는 사퇴하라’ 등의 피켓시위를 벌였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국회를 무력화하고자 하는 다양한 술책과 의도된 기획을 갖고 야당 탄압에만 몰두하는 문재인 정권이 반드시 심판받도록 하겠다”고 주장했다.

바른미래당 김정화 대변인은 “이 정부 최고의 보은 인사”라면서 조롱조의 비난을 가했다. 김 대변인은 “흠결이 많다는 것을 국민은 아는데 청와대만 모르는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민주평화당 박주현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부총리 역할 수행을 잘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의구심도 있었다”며 “교육과 입시제도가 교육사다리를 무너뜨리고 있는 현실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들의 좌절감을 정확히 직시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정의당 최석 대변인은 “국회의 인사청문보고서가 채택되지 않은 상황에서 대통령이 임명을 강행한 것은 국회에 인사청문회라는 절차를 둔 근본적 이유를 훼손시킬 수 있다”고 질타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