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일정상회담 열망하는 아베, 일침 가하는 문재인 대통령

▲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지난 25일 오전(현지시간) 미국 뉴욕 파커 호텔에서 만나 회담장으로 이동하고 있다./사진제공=연합뉴스

[뉴스워치=김도형 기자] 한일관계가 그야말로 살얼음판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5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열린 한일정상회담에서 화해·치유재단 해산을 시사했고, 26일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일본군위안부 문제를 언급했다.

여기에 우리나라 해군이 다음달 제주에서 열리는 대한민국 해군 국제관함식에 참가하는 일본 해상자위대 함선에 욱일승천기를 달지 못하도록 요청하면서 일본이 반발하고 나섰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북일관계 개선에 상당한 공을 들이고 있는 상태인데 이번 한일관계 논란은 아베 총리에게는 상당한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

화해·치유재단 해산 시사 등 강경책으로 일관

문 대통령이 뉴욕을 방문하는 기간 동안 일본을 향해 지속적으로 강경책을 펼쳤다. 한일정상회담에서 화해·치유재단의 해산을 강력하게 요구했으며 유엔 총회 기조연설에서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를 언급했다.

재단 설립은 박근혜정부 시절인 지난 2015년 일본과 위안부 합의를 한 후 일본 정부의 출연금 10억엔을 지원받아 이뤄졌다.

문 대통령은 대선 후보 기간 동안은 물론 당선된 이후에도 재단 해산을 언급해왔고, 이번 한일정상회담에서 아베 총리에게 공식적으로 문제제기를 하면서 해산은 기정사실화됐다.

여기에 유엔 총회 기조연설을 통해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직접 거론하면서 국제사회에 환기를 시켰다.

당연히 일본에서는 반발이 극심하다. 일본 언론들은 문재인 정부를 향해 맹성토를 가하는 기사를 쏟아냈다.

이런 가운데 우리나라 해군이 일본 해상자위대 함선이 제주도에 입항하기 위해서는 욱일기가 아닌 일본 국기(國旗)를 내걸어야 한다고 주장했고, 일본 해상자위대는 반발하고 있다.

북한과 관계 개선하려는 아베, 쉽지 않은 상황에 직면

우리 정부의 이런 강경책은 아베 총리에게는 상당한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 아베 총리는 북일정상회담 등 북한과 관계 개선을 준비하고 있다.

북일정상회담이 성사되기 위해서는 우리 정부와의 관계 개선이 반드시 필요하다. 그런데 문 대통령이 강경책을 들고 나오면서 아베 총리는 상당히 난감한 상황에 놓이게 됐다.

여기에 북한이 연일 일본을 향해서 맹공을 퍼붓는 반응을 쏟아내고 있다. 자신들과 관계 개선을 위해서는 과거사 문제부터 해결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아베 총리로서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우리나라와 북한이 공동 대응으로 나오기 시작한다면 상당히 곤란한 상황에 처할 수밖에 없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