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중독 사태·오너 수사 등 흔들흔들...소비자 불매운동 확산

▲ 풀무원 계열사의 급식을 납품한 뒤 학생들이 무더기로 식중독 의심 증세를 보인 전북 완주의 한 중학교 급식실에서 관계자들이 역학조사를 하고 있다./사진제공=연합뉴스

[뉴스워치=어기선 기자] 최근 식품업계는 위생관리도 엉망이고 오너의 도덕성도 엉망이다. 그동안 대규모 식중독 사태가 발생했고, 재벌 총수가 횡령 혐의로 수사를 받는데 이어 재벌 일가가 마약 수사 등 구설수에 오르면서 식품업계가 쇄신이 필요하다는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다.

그 어느 산업분야 보다 깨끗하고 청결해야 할 식품업계가 가장 더럽고 냄새나는 그런 분야가 되면서 소비자들의 불만도 점점 증폭되면서 소비자불매운동까지 벌어지고 있다.

아울러 정부가 어느 때보다 식품업계에 대한 강도 높은 관리가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가장 청결상태를 유지해야 할 식품업계이면서 가장 높은 도덕성을 가져야 할 오너들이 구설수에 오르면서 식품업계는 흔들거리고 있다.

위생은 엉망, 소비자는 냉담

최근 풀무원 푸드머스가 (주)더블유원에프엔비에서 납품받아 학교·유치원·사업장 등의 구내식당에 공급한 ‘바른선 우리밀 초코블라썸케잌’제품을 섭취한 식당 이용자들이 식중독을 일으켜 환자가 대규모 발생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살모넬라균이 식중독 원인으로 확정됐다. 지난 10일 기준 57개 집단급식소에 2207명이 의심환자 숫자이다.

풀무원은 즉각 사과문을 올리고 식중독 의심피해자의 병원 치료비 전액 보상 등을 약속하는 등 수습에 나섰지만 소비자들의 근심은 더욱 증폭되고 있다.

지난 2년 전 급식비리 사태로 인해 한동안 몸살을 앓았던 식품업계가 또 다시 위생 관리 엉망이라는 문제에 직면하면서 대기업 단체급식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가 상당히 떨어진 상태가 됐다.

오너 횡령 이슈에 마약 사건까지

식품업계가 난감한 또 다른 이슈는 오너들의 휭령과 오너 일가의 마약 사건이다. 오리온 담철곤 회장은 횡령 의혹으로 지난 10일 경찰의 수사를 14시간 받았다.

담 회장은 경기도 양평 일대 개인 별장을 신축하면서 2008년~2014년 200억원의 회삿돈을 가져다 쓴 혐의를 받고 있다.

담씨와 오리온 측은 개인별장이 아니라 회사 연수원으로 사용하고 있다면서 횡령 의혹을 부인하고 있다.

하지만 2011년 검찰이 수사를 해서 혐의 없음으로 결론 내린 사건임에도 불구하고 경찰이 재조사를 한다는 것은 결정적인 증거를 확보했기 때문이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담씨는 지난 2011년 고가 미술품을 법인 자금으로 사들인 혐의로 징역 3년에 집행유예 5년 선고를 받았다. 더불어 담 회장 부부는 ‘미술품 구매비 대납 소송’을 현재 진행 중에 있다. 또한 테이크아웃 커피 프랜차이즈 기업인 ‘탐앤탐스’의 창업주이면서 대표인 김도균씨도 횡령, 위증교사 등의 혐의로 조사를 받고 있다.

지난 10일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2부(부장검사 송경호)가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 배임수재, 위증교사 등의 혐의로 ‘탐앤탐스’ 대표 김씨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김씨는 가맹점에 빵 반죽을 공급하는 과정에서 다른 업체를 끼워 9억여원의 통행세를 챙기거나 우유 공급업체가 회사에 제공한 판매장려금 등을 사적으로 사용한 혐의를 받고 있다.

SPC그룹은 허영인 회장 차남 허회수 전 부사장이 대마 밀수·흡연 등으로 오는 21일 법원의 선고를 기다리고 있다.

잇따른 식품업계의 구설수, 근본적인 쇄신 필요

이처럼 식품업계가 잇따른 구설수에 오르면서 업계의 뼈를 깎는 근본적인 쇄신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무엇보다 위생관리가 엉망인 상태에 오너 및 일가의 도덕성 해이마저 도마 위에 오르면서 소비자 불매 운동 등으로 번질 위기에 놓여 있다.

국민건강을 책임지는 식품업계가 신뢰를 잃어버린 것에 대한 비판을 업계는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한다는 지적도 흘러 나오고 있다.

프랜차이즈의 경우 개인 매장에서 시작해 순식간에 매장이 늘어나면서 오너 일가의 도덕성 논란에 휩싸이게 된다.

이에 식품업계가 자정운동을 벌이면서 등 돌린 소비자들을 돌아오게 만들어야 한다는 뼈 아픈 말들이 업계에서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