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워치=전수용 기자] 남대문시장을 터키 ‘그랜드바자르’ 스페인의 ‘산타카테리나’ 등과 같은 세계적 관광명소로 육성하기 위해 24일 메사빌딩에서 남대문시장 상인과 신세계 그리고 중소기업청, 서울시, 서울중구청이 한자리에 모여 업무협약을 추진했다.

주요 협약내용 및 지원계획을 살펴보면 중소기업청은 사업비 보조, 정부기관 및 공공기관 협력 사업 발굴·추진, 글로벌명품시장의 공동홍보 등을 진행하고 서울시와 서울 중구청은 사업비 보조, 특성화위원회의 운영, 문화예술, 디자인 등 기 추진사업 및 외국인 관광정책수립과 연계하여 글로벌화를 지원할 계획이다.

남대문시장 상인회는 시장 고유의 글로벌화가 가능한 콘텐츠를 발굴하고, 외국인 쇼핑편의 제공, 사업가치 공유 등 사업추진에 적극적인 협조를 다짐했다.

신세계는 사업비 출연 및 사업추진에 필요한 인력과 기획·홍보·유통·마케팅 역량 등을 최대한 활용해 사업의 성과제고 및 원만한 진행을 위해 적극 협조하기로 했다.

중소기업청은 지난 4월 문화 및 관광자원, 상품 등 우수한 컨텐츠를 보유한 전통시장을 세계적 관광명소로 육성하기 위한 글로벌명품시장 육성대상 6곳(서울남대문시장, 부산국제시장, 대구서문시장, 청주육거리시장·성안길상점가 연합, 전주남부시장, 제주동문시장연합)을 선정했으며, 남대문시장을 필두로 6월말까지 나머지 5곳에서도 대기업 및 정부 유관기관과 협업을 통한 사업추진단을 구성하여 전통시장의 글로벌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중소기업청 한정화 청장은 “정부, 지자체, 대기업, 전통시장이 협력하는 새로운 상생모델이며 남대문시장을 시작으로 우리 전통시장이 세계인이 즐겨 찾는 명품시장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남대문시장 김재용 대표는 “최근 소비위축과 관광객 급감으로 시장상인들이 어려움을 겪고있는 것이 사실이며, 이번 협약을 통해 600년 전통의 남대문시장이 새롭게 도약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