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당 해체하고 당명 바꾸는 작업에 들어갈 듯

▲ 자유한국당 김성태 당대표 권한대행이 18일 오전 국회에서 현안 관련 기자회견을 하기위해 입장하고 있다./사진제공=연합뉴스

[뉴스워치=김도형 기자] 자유한국당이 6·13 지방선거의 참패의 수습 방안으로 중앙당을 해체하고 당명을 바꾸는 작업에 들어가기로 했다.

김성태 대표 권한대행은 18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중앙당을 해체하고 곧바로 해체 작업에 돌입하겠다는 뜻을 보였다. 김 권한대행이 직접 중앙당 청산위원회 위원장을 맡아 청산·해체 작업을 지휘하겠다고 밝혔다.

중앙당을 해체한다는 것은 원내중심의 정당으로 탈바꿈을 하겠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동안 각 정당이 원내중심이 아니라 중앙당 중심으로 움직였는데 다원화 시대이면서 민주정당으로서는 맞지 않는 조직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

특히 중앙당에서 지시를 내리면 일선 당협위원장들은 이에 따라야 하는 상명하복의 시스템이 민주정당과 거리가 멀다. 이런 이유로 중앙당을 해체하고 원내중심의 정당이 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김 권한대행이 이날 중앙당 해체를 선언함으로써 원내중심 정당으로 탈바꿈할 것으로 예상된다.

비대위 체제, 누구를 앉히나

또한 김 권한대행은 비대위 체제를 꾸리고 외부 인사를 앉히기로 했다. 또한 당 이름을 바꾸기로 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과연 누구를 앉힐 것인가에 대해서는 외부 인사 영입이 쉽지 않아 보인다.

외부 인사가 비대위원장에 앉기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것은 외부 인사에게 모든 전권을 맡겨야 하는데 현재 상황으로 볼 때 외부 인사에게 전권을 맡기는 것은 어렵다.

그 이유는 네탓 공방을 벌이면서 지방선거 참패의 책임에서 벗어나려고 하는 상황에서 외부 인사를 영입한다고 해도 그 외부인사에게 전권을 맡긴다는 것은 쉬운 일은 아니다.

되풀이 되는 쇄신, 그 끝은

자유한국당의 가장 큰 문제는 큰 사건이 벌어질 때마다 비대위를 꾸린다는 점이다. 그러면서 쇄신 흉내만 낸다는 점이다. 지난 2016년 인명진 전 비대위원장 체제도, 지난 2017년 초반 류석춘 전 비대위원장 체제도 마찬가지다.

그 이유는 당내 저항이 만만찮기 때문이다. 이번에도 당내 저항이 만만찮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중진 인사들의 용퇴까지 언급되고 있기 때문에 거론되는 중진들의 저항이 다소 거세질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