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정상회담·구여권 매크로 여론조작 파문 등

▲ 지난 6일 오후 서울역에 '6·13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및 국회의원 재·보궐선거' 사전투표소가 설치돼 있다. 사전투표는 오는 8,9일 이틀간 진행된다./사진제공=연합뉴스

[뉴스워치=김도형 기자] 7일부터 여론조사 공표 금지기간에 접어들면서 6·13 지방선거는 깜깜이 선거로 접어들고 있다. 깜깜이 선거란 여론조사 공표금지기간에 접어들면서 후보자들의 지지율 변화 추이 등을 알 수 없는 선거를 말한다.

이 기간에 접어들게 되면 여야는 더욱 “자신이 이기고 있다”는 말을 하게 된다. 대세론에 휩싸인 후보는 여유 있게 2위 후보를 따돌리고 선두에 있다면서 대세론 굳히기에 들어간다. 반면 2위 후보는 “1위 후보와 초박빙이다” 혹은 “1위 후보를 제쳤다”는 말을 통해 대세론을 무너뜨리려는 발언을 쏟아낸다.

여론조사 공표 금지기간이기 때문에 각 후보가 발언하는 내용이 ‘사실인지’ 여부는 알 수 없다. 때문에 유권자들은 더욱 혼란스런 상황에 놓이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일부에서는 다른 나라처럼 여론조사 공표금지 기간을 아예 없애자는 이야기도 있다.

하지만 경마중계 하듯이 매일 여론조사 결과가 쏟아져 나오는 것에 대한 거부감을 갖고 있는 것도 현실이다.

이런 가운데 깜깜이 선거기간으로 접어들면서 지방선거를 흔들 핵심 변수 몇 가지가 떠오르고 있다.

빅이슈 북미정상회담, 선거판세는 어떻게

깜깜이 선거기간에서 가장 큰 이슈는 아무래도 북미정상회담이다. 북미회담이 오는 12일 열리고 곧바로 다음날인 13일 6·13 지방선거 투표일이다.

북미회담에서 어떤 결과물을 내놓느냐에 따라 지방선거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삼척동자도 다 알 수 있는 이야기다.

다만 문제는 문재인 대통령이 싱가포르에 날아가서 남북미 3자 정상회담 및 종전선언까지 할 것인가이다.만약 종전선언을 한다면 투표 당일인 13일 이뤄질 수도 있다. 이는 지방선거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야당들이 이 문제에 대해 신경을 쓰는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다. 선거판을 요동치게 만드는 것 중 하나가 북미회담이다.

구여권의 매크로 여론조작 파문

또 다른 변수는 자유한국당 전신인 새누리당과 한나라당(이하 구여권) 시절 매크로를 이용한 인터넷 여론조작이 이뤄졌다는 증언이 연달아 폭로되고 있다는 점이다.

매크로를 이용한 인터넷 여론조작은 드루킹 사건과 맞물린다. 7일 문재인 대통령은 드루킹 특검을 임명한다. 그런데 이 시점에서 구여권 매크로 조작 파문이 일어나면서 상황은 어떻게 전개될지 아무도 예측할 수 없는 상황이다.

드루킹 사건은 드루킹 일당이 매크로를 이용해 인터넷 여론조작을 했다는 것인데 가장 핵심은 문재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이 관여했느냐 여부다. 드루킹 특검은 이 문제에 대해 수사를 해야 한다.

그런데 구여권 매크로 조작 파문은 구여권과 당시 선대위에서 매크로 여론조작을 했다는 의혹이다. 즉, 구여권이 직접 관여를 했다는 점에서 드루킹 사건과는 양상이 다르다. 문제는 구여권의 매크로 조작 파문에 대한 증언이 한 두 사람이 아니라는 점이다.

이런 이유로 앞으로 구여권 인사들의 매크로 조작 파문에 대한 증언이 쏟아질 가능성이 높다. 깜깜이 선거에 접어드는 가운데 구여권 인사들의 매크로 조작 파문 증언이 쏟아진다면 지방선거에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사전투표는 어느 정도???

또 다른 변수는 사전투표이다. 오는 8일부터 9일까지 이틀간 실시되는 사전투표에서 투표율이 어느 정도 나올 것인가에 따라 지방선거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문 대통령은 오는 8일 사전투표 독려를 위해 사전투표를 마치겠다고 청와대에서 밝혔다. 사전투표율이 높다는 것은 그만큼 유권자들이 지방선거에 관심이 많다는 것이 되기 때문에 지방선거 전체 투표율이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지방선거 투표율이 높게 되면 그만큼 여야 후보들의 이해득실에도 변화가 있기 때문에 여야 모두 사전투표율 제고에 상당한 공을 들이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