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9곳 이상, 한국당 6곳 이상 승리 확신, 최대 변수는 북미정상회담

▲ 6·13 지방선거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된 31일 더불어민주당(왼쪽 위부터 시계방향),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정의당 선거운동원들이 강원 춘천시 번화가 곳곳에서 각 후보의 지지를 호소하며 출근길 유권자에게 인사하고 있다./사진제공=연합뉴스

[뉴스워치=김도형 기자] 6·13 지방선거 공식 선거운동의 막이 31일 열렸다. 이로써 13일 간 여야 각 정당은 전투가 시작됐다. 과거에는 총칼로 상대를 제압했지만 이제는 투표로 상대 후보를 제압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유권자 한 사람이라도 더 끌어모아야 한다.

각 정당은 저마다 선거 승리를 자신하면서 선거운동에 돌입했다. 하지만 투표함 뚜껑을 열어봐야 알기 때문에 아무도 지방선거의 승패를 예단하지 못한다.

이번 선거에서 광역단체장 17명과 교육감 17명, 기초단체장 226명, 광역의원 824명, 기초의원 2927명, 교육의원 5명 등 모두 4016명이 선출된다. 수도권과 영호남 등 전국 12곳에서 국회의원 재보궐선거도 같이 진행된다.

공식 선거운동 기간 후보자와 배우자, 선거사무장, 선거사무원 등은 어깨띠, 표찰, 기타 소품을 몸에 부착하거나 지니고 선거운동을 할 수 있다. 또 공개된 장소에서의 연설과 대담도 오전 7시부터 오후 10시까지 할 수 있다.

일반 유권자도 공개된 장소에서 후보자에 대한 지지를 호소하거나 전화, 인터넷, 이메일, SNS, 문자메시지 등을 이용해 선거운동을 할 수 있다.

민주당 9곳, 자유한국당 6곳 장담

17개 광역단체장만 분석하자면 더불어민주당은 9곳에서 승리를 장담하고 있고, 자유한국당은 6곳에서 승리를 장담하고 있다.

또한 더불어민주당은 대구·경북을 제외한 15곳에서 우세하다고 분석하고 있고, 수도권과 호남·충청·강원 등은 확신하고 있다. 아울러 부산·경남과 제주에서도 승리할 것이라는 자신감을 보이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대구·경북 이외에 부산·울산·경남 그리고 대전과 충남에서 승리를 한다면서 6곳을 자신하고 있고, 경합지역은 7곳으로 분석하고 있다.

바른미래당은 거대 양당 속에서 수도권에 집중하고 있고, 민주평화당은 호남을 공략하고 있으며, 정의당은 경쟁력 있는 후보를 내세워 표심을 자극하고 있다.

6.13 전국동시 지방선거 공식 선거 운동 첫날인 3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운상가 앞에서 열린 한 교육감 후보의 유세장에서 청중들이 후보의 연설을 듣고 있다./사진제공=연합뉴스

야당심판론 vs 정권심판론 vs 거대양당 심판론

5개 정당의 선거전략은 야당심판론과 정권심판론 그리고 거대양당 심판론이다. 더불어민주당은 야당이 문재인 정부의 발목을 잡고 있다면서 야당을 심판해야 한다면서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문재인 정부의 실정을 심판해야 한다면서 정권심판론 카드를 꺼내들었다.

바른미래당은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의 거대 양당의 횡포를 심판해야 한다면서 자당 후보의 지지를 호소했다.

민주평화당은 호남의 적통을 강조하면서 호남 민심을 자극하며, 정의당은 진보세력의 앞날을 위해 자신들을 선택해달라고 말했다.

부산·경남의 운명은

가장 핵심 변수 지역은 아무래도 부산·경남이다. 부산시장과 경남지사는 전통적으로 보수정당의 텃밭이었다.

하지만 문재인 정부가 들어서면서 부산과 경남의 민심이 바뀌고 있으면서 더불어민주당은 이번에야 말로 부산시장과 경남지사 자리를 빼앗아 올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고 판단하고 있다. 이에 부산시장과 경남지사에 상당한 공을 들이고 있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부산·경남은 절대 빼앗길 수 없는 자리라면서 사수를 하겠다는 입장이다. 그러다보니 이번 지방선거에서 중앙당은 주로 부산·경남에 상당히 집중할 것으로 예상된다.

북미정상회담, 최대 변수로

아무래도 이번 지방선거의 최대 변수는 북미정상회담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지방선거 하루 전인 6월 12일 싱가포르에서 열리는 북미정상회담 결과에 따라 한반도 정세는 출렁일 수밖에 없고, 그것이 지방선거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더불어민주당인 ‘평화열차 111’이라는 유세단을 꾸린 것도 이런 이유 때문으로 보인다. 더욱이 지방선거 당일인 13일 남북미정상회담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야권은 상당히 힘든 선거를 치를 가능성도 높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