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아무때나 어떤 방식으로든 마주 앉아 문제 풀어갈 용의” 대화 의지 표명

▲ 사진제공=연합뉴스

[뉴스워치=김도형 기자] 지난 24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6월 12일 싱가포르에서 열리는 북미정상회담을 전격 취소하기로 결정하면서 그 의중과 향후 전망에 대해 국제사회가 주목하고 있다.

이번 북미회담은 한반도의 평화는 물론 동북아 평화를 정착시키는 중대한 변곡점이라는 점에서 많은 기대를 안고 있었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갑작스럽게 취소 통보를 하면서 국제사회는 혼란에 빠졌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자신의 SNS를 통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북미회담 취소 통보를 했다.

취소한 이유에 대해서는 최근 북한이 발표한 성명을 살펴보면 엄청난 분노와 적대감을 보이고 있다면서 회담을 갖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언젠가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만남을 기대한다면서 마음이 바뀌면 자신에게 연락을 하라고 말했다.

트럼프, 완전히 닫혀진 것은 아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공개서한을 통해 북미회담 취소를 통보했지만 그렇다고 완전히 닫혀진 것은 아니다.

이날 북미회담 취소를 발표한 후 백악관에서 열린 행사에 참석해 “북한과의 모든 일이 잘 되고, 내달 12일 북미정상회담이 열리거나 추후에 열릴 가능성을 포함한 많은 일이 일어나길 희망한다”면서 “아무도 걱정할 필요가 없다. 우리는 그것을 바르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다시 말하면 6월 12일 싱가포르에서 열리는 북미회담을 아예 닫아놓은 것은 아니며 향후 북한의 태도를 보고 판단하겠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북한이 어떤 태도를 보이느냐가 가장 중요한 문제다.

트럼프 대통령이 회담을 취소한 배경에 대해서는 펜스 부통령을 북한이 건드렸기 때문으로 해석하고 있다.

북한이 존 볼턴 백악관 안보보좌관을 맹비난했을 때에도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의 의견에 동조하면서 회담의 끈을 놓지는 않았다.

하지만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이 펜스 부통령의 폭스뉴스 인터뷰 발언을 문제 삼아 “정치적으로 아둔한 얼뜨기”라고 비난하자 트럼프 대통령은 회담의 끈을 놓아 버렸다.

펜스 부통령이 트럼프 대통령의 정치적 파트너라는 점에서 북한이 펜스 부통령까지 건드린 것에 대해 인내의 한계를 보였다고 국제사회에서는 판단하고 있다.

그러나 오는 주말에 열릴 싱가포르에서의 실무진 회담에서 비핵화에 대한 결론이 제대로 도출되지 않을 것이라는 예측 때문에 미리 차단해 버린 것 아니냐는 관측도 있다.

또한 최선희 부상이 북미정상회담을 재고해야 한다는 것을 김정은 위원장에게 건의를 하겠다는 성명을 발표하면서 김 위원장이 북미회담을 닫겠다고 선언하기 전에 미리 선수를 친 것 아니냐는 해석도 있다.

北, “마주 앉아 문제를 풀어갈 용의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이처럼 북미회담 취소를 전격적으로 발표하자 북한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손을 내밀었다.

김계관 북한 외무성 제1부상 명의의 담화를 통해 “마주 앉아 문제를 풀어나갈 용의가 있다”면서 화해의 제스처를 취했다.

김 제1부상은 “트럼프 대통령의 입장 표명이 조선반도(한반도)는 물론 세계의 평화와 안정을 바라는 인류의 염원에 부합되지 않는 결정이라고 단정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날 북한의 반응은 기존의 강경한 반응에서 상당히 누그러뜨린 반응이다. 6월 12일 싱가포르에서 열리는 회담을 깨고 싶지 않다는 반응을 보인 것이다.

文 운전자론, 하지만 지금은 직접 대화가 필요

이처럼 미국과 북한이 싱가포르 회담은 무산됐을지는 모르지만 회담 자체를 깨지 않겠다는 입장을 보이면서 일각에서는 문재인 대통령의 한반도 운전자론이 지금이야 말로 발휘를 해야 할 때라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하지만 다른 일각에서는 문 대통령의 역할은 이제 손을 떠났다는 분석도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회담을 일방적으로 취소할 때에도 우리 정부에 통보도 하지 않은 사실이 드러나면서 더 이상 문 대통령의 역할이 쉽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 역시 25일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날 자정부터 열린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 긴급회의에서 나온 “정상간 보다 직접적이고 긴밀한 대화로 해결해 가기를 기대한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언급을 거론했다.

즉, 문 대통령이 중재자 역할을 하는 것은 이제 한계가 있고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직접 전화통화 등을 통해 소통을 해야 한다는 것이 청와대 입장이다.

국제사회 역시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전화통화를 통해 서로의 의중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6월 12일 싱가포르 회담은 시기상조였고 즉흥적인 요소가 강했기 때문에 두 정상이 직접 전화통화를 통해 서로의 의중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회담 준비를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