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자부, 현행 전기요금 제도 개선 없이 "현실성 떨어진다" 지적도

환경운동연합, 미세먼지해결시민본부 등 사회단체 회원들이 지난 4월 25일 오전 서울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탈석탄국민행동 출범 및 신규 석탄발전소 백지화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제공=연합뉴스

[뉴스워치=김정민 기자] 정부가 내년 봄철 석탄발전 미세먼지를 최대 43% 감축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전체 석탄· 유류발전 68기 중 42기에 대해 출력을 80%로 제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황함류량이 적은 저유황탄 연료로 전환하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 백운규 장관은 23일 충남 당진화력발전소를 찾아 지역주민 및 지자체와 이같은 내용이 담긴 미세먼지 감축방안을 논의하는 자리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 자리에서 백 장관은 기존 노후석탄 발전소의 봄철 가동중단과 조기 폐쇄 등 기존 대책과 함께 강도 높은 보완대책을 마련해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미세먼지 주의보가 발령되면 시·도지사가 미세먼지 배출이 많은 석탄 및 중유발전의 발전을 제한하는 상환제약을 하반기부터 도입한다.

미세먼지가 안보보다 더 불안한 시대

정부가 이처럼 강도 높은 미세먼지 저감대책을 내놓은 이유는 국민들이 일상생활에서 느끼는 불안 요인을  ‘안보’보다 ‘미세먼지’를 첫 손에 꼽을 정도로 심각하게 느끼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14일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이 지난해 성인 3839명을 대상으로 각종 위험에 대한 불안 수준을 측정, ‘사회통합 실태 진단 및 대응 방안 연구(Ⅳ)’ 보고서에 따르면, 가장 높은 불안도를 기록한 항목은 ‘미세먼지 등과 같은 대기오염’이었다. 점수는 3.46점이었다.

대기오염 다음으로는 경기침체 및 저성장(3.38점), 고령화로 인한 사회문제(3.31점), 수질오염(3.29점), 성인병·실업 및 빈곤(각 3.27점), 북한의 위협 및 북핵 문제·노후(각 3.26점) 순이었다. 불안점수가 낮은 항목은 홍수 및 태풍(2.63점), 지진 및 쓰나미(2.73점), 가족해체 및 약화(2.64점), 권력과 자본에 의한 민주주의 위기(2.84점) 등이 있었다.

예전에는 국민들이 안보 문제를 일상 생활의 가장 불안한 요소로 꼽았지만  이제는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이 가장 불안 요소로 등장한 것이다.

석탄발전 미세먼지 저감 대책, 현실성은

문제는 과연 석탄발전을 줄일 수 있겠느냐는 것이다.

이미 석탄발전량이 2016년 대비 지난해 대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운동연합이 한국전력통계 속보를 통해 2016년 대비 지난해 석탄발전량 증가율이 무려 23.6%(4만5491GWh)에 달했다. 

같은 기간 원전 발전량은 8.5%(1만3748GWh) , 유류 발전량은 74.6% (2만7736GWh) 줄었다.

 이는 원전이 정기점검, 고장 등의 이유로 발전량이 줄었고, 유류 발전의 경우 지난해 국제유가가 전년대비 약 28% 올랐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서는 석탄발전 비중을 줄이고, 원전이나 유류 발전의 비중을 늘려야 하는 지난해 오히려 원전이나 유류 발전의 비중을 줄었다.

이는 현재와 같은 싼 전기요금 체계를 유지해야 하기 때문이다.

 만약 미서먼지 저감을 위해 소비자가 현재 보다 비싼 전기요금을 감내할 의향이 있다면 아마도 석탄발전의 비중은 줄어들 수 있다. 하지만 소비자가 현재 보다 비싼 전기요금을 감내할 의향이 있는지 여부는 불투명하다.

환경운동연합은 “안전하고 깨끗한 에너지정책을 현실화하기 위해서는 이미 국정과제로 채택된 산업용 전기요금 현실화 등 전기요금 개편이 시급하다”며 “싼 전기요금만 고집해서는 에너지 전환도, 미세먼지 감소도 기대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저렴한 전기요금을 고수하는 현재의 정책을 그대로 유지하면 아무리 석탄발전의 미세먼지 저감 대책을 내놓아도 현실성은 떨어질 수밖에 없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