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진상규명위 출범…최초 명령발포자· 헬기 사격· 성폭력 등 진실은?

▲ 제38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일인 18일 오전 광주 북구 국립 5·18민주묘지에 추모객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사진제공=연합뉴스

[뉴스워치=강민수 기자] 제38주년 5·18 광주민주화운동 기념식이 국립5.18민주묘역에서 치러지는 가운데 38년 동안 가려졌던 진상규명이 문재인 정부에서 제대로 이뤄질지 여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정치권은 이날 일제히 진상규명 필요성을 역설했다. 더불어민주당 김현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계엄군의 집단발포와 헬기사격, 집단성폭행 등 전두환 군부독재정권이 저지른 죄상이 낱낱이 밝혀지고 있는데도 당사자인 전두환 씨는 여전히 ‘나는 5.18과 무관하다’고 주장하며 반성의 기미조차 보이지 않고 있다”면서 최초 발포자와 성폭력 자행 등에 대해 진상규명을 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민주평화당 최경환 대변인 역시 “9월에는 진상규명조사위원회의 출범을 앞두고 있다. 그동안 왜곡되고 숨겨져 왔던 5.18의 진실들을 제대로 밝힐 수 있는 전환점이 마련됐다”면서 진상규명 의지를 보였다.

정의당 최석 대변인이나 바른미래당 신용현 대변익 또한 논평을 통해 철저한 진상규명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정부 진상조사 착수

국방부는 이미 군인 성폭행 사건 등에 대해 진상조사에 착수했다. 최현수 대변인은 지난 10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성폭행 사건에 대해 진상조사에 착수하겠다고 밝혔다.

군인 성폭행은 민주화운동 당시 차량에 탑승, 가두방송을 했던 여성이 상무대에 끌려가 성폭행 당한 사실이 최근 폭로되면서 불거진 문제였다.

문재인 정부 역시 5·18 민주화운동에 남은 의혹에 대한 진상규명 의지가 확고하다. 더욱이 오는 9월 5·18 진상규명위원회가 활동을 시작하면서 5·18의 숨은 진실이 점점 드러날 것으로 기대된다.

최초 명령발포자와 성폭력 자행 진실은

가장 중요한 진실은 최초 발포명령자가 누구냐는 것이고, 암매장 및 성폭력 자행 등에 대한 진실이다.

이에 지난 3월 제정된 5.18 특별법에 따라 출범이 예정된 진상조사위원회가 38년간 이어져 온 미완의 과제를 해결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또한 행방불명 처리된 시민들이 계엄군에 살해돼 몰래 매장됐다는 의혹에 대한 진실도 규명해야 한다.

광주시민들은 5월만 되면 가슴이 시리게 아플 수밖에 없는 것이 5·18이 아직도 현재진행형이기 때문이다.

최초 발포명령자가 누구냐는 가장 중요한 핵심이다. 전두환씨는 자신은 발포명령을 내리지 않았다고 주장하면서 이에 대한 실체적 진실을 밝히는 것이 쉽지 않다.

또한 38년이라는 시간이 지났기 때문에 최초 발포명령자를 알아내는 것이 더욱 힘들어진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광주시민들은 ‘진실은 언젠가는 드러나는 법’이라면서 진상조사위원회가 이번에는 실체적 진실을 밝혀낼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