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서비스 노조 설립부터 허용까지 ‘탄압’의 흑역사

▲ 사진제공= 연합뉴스

[뉴스워치] “노조는 안된다!” 삼성 그룹 창업자 고 이병철 회장의 유지였다. 2세 경영자인 이건희 회장도 “삼성은 노조를 필요로 하지 않는 경영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며 사실상 무노조 원칙을 고수했다.

2011년 복수노조가 허용된 이후 8개 계열사에 노조가 생겼지만 제대로 된 활동은 눈에 띄지 않았다. 원인은 보이지 않게 지속된 조직적인 사측의 노조 탄압과 감시가 한몫했다.

2013년 삼성전자서비스 노조가 설립되자 본사는 종합상황실을 꾸려 노무사 등 외부 전문가에게 매달 수천만원 상당의 용역비를 제공하며 노조 와해 관련 자문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지난 4월 17일 문재인 정부가 들어서면서 80년간 지속된 삼성의 ‘무노조 경영’ 역사에 마침표를 찍었다.

삼성전자 자회사 삼성전자서비스가가 협력업체 직원 8000명을 직접 고용하면서 협력업체 근로자들로 구성된 금속노조 삼성전자서비스지회 조합원들을 포용하고 노조 활동을 보장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회사측이 노조와 전격 합의한 배경에는 ‘노조 와해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도 영향을 미쳤다.

검찰에 따르면 삼성전자서비스는 ‘마스터 플랜’을 만들어 노조 와해 작업을 체계적으로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삼성전자서비스를 압수수색하며 추가로 확보된 문건에는 “근로감독관과 수시로 접촉해 공감대를 형성하라”는 내용이 적시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사측이 노조 설립을 막기 위해 지역 센터를 위장 폐업하는 방식으로 협력업체 직원들을 해고한 사례도 확인했다. 최근에는 삼성전자서비스 고위 임원을 잇따라 소환해 노조 와해 공작 의혹 규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세계최고 기업’, ‘초인류기업’이라는 삼성이 노조 와해에 나서는 상황에서 검찰의 고강도 수사가 ‘노조의 존재를 인정하는’ 합의를 할 수밖에 없었을 것이라는 게 재계나 노동계의 대체적인 시각이다. 현재 삼성전자 서비스지회 소속 직원이 700명 선으로 직접 고용이 완료되면 그룹 내 최대 노조로 부상하게 된다.

삼성의 골칫거리는 이후다. 현재 노조가 있는 삼성물산·삼성에스원·삼성웰스토리 등 다른 계열사의 노조 영향력이 확대되면서, 노조가 원하는 수준까지 활동이 보장될 것이라는 전망 때문이다. 또 현재 노조가 없는 다른 계열사에도 노조가 잇달아 설립될 가능성도 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여전히 사측에서 노조원들을 대상으로 교묘하게 와해 작업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회식비 등 복지비용을 줄여 상대적으로 연봉감소 효과를 내거나 노조 가입이 불가능한 계약직 직원이 노조원이 될 수 있는 정규직화 되면 기존 정규직 사원을 해고해야 한다고 보이지 않게 협박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노조원 가입이 불가능한 팀장급 이상 직원들에게는 부하직원이 노조원에 가입할 경우 ‘일을 고의로 주지 않으면서 일을 못한다’고 질책하는 등 여전히 노조 와해 작업이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무엇보다 삼성전자서비스 노조위원장은 이런 사실을 언론사에 제보를 했지만 모든 언론사가 고개를 ‘절레절레’ 흔든 것으로 알려졌다.

언론사 입장에선 삼성은 최대 광고주로 매출에 적잖은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결국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지난 2016년 12월 국정농단 청문회에서 “광고를 통한 언론사 압박을 가하지 않겠다”고 선언한 바 있지만 거짓말일 공산이 높다.

삼성은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회사이기도 하지만 세계적으로도 알려진 브랜드다. 외국계 회사들의 경우 스스로 ‘노블리스 오블리제’를 실천하기 위해 노력하고 사회의 귀감이 되기 위해 재산도 헌납하는 게 비일비재다. ‘삼성’이라는 커다란 덩치에 맞는 통큰 모습을 보고 싶다.

백운악 객원기자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