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 정례화에 성사 커플에 예식 비용 지원도

▲ 사진출처=픽사베이

[뉴스워치=강민수 기자] 미혼남녀의 만남과 결혼까지 주선하는 지방자치단체가 점점 더 늘어나는 추세다. 지자체의 만남, 결혼 주선은 이제 꽤 흔한 풍경이 되었다.

인구절벽 시대로 접어들고, 일부 지역은 지도상에서 사라질 수도 있다는 위기감에 휩싸이면서 지자체가 결혼을 주선하는 이벤트를 다양하게 펼치고 있다.

 지난 해까지는  ‘일회성’ 이벤트로 미혼남녀의 만남을 주선하는데 그쳤다면  이제는 정례적으로 미혼남녀의 만남을 주선하는 지자체까지 등장했다.

인천광역시는 올 하반기에 인천상공회의소 등 관계기관·기업·단체와 결혼장려사업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기관 대표를 커플 매니저로 위촉할 예정이다.

또 공무원, 산하 공기업 직원, 시 교육청 공무원과 교사, 경찰·소방관, 기업체·금융기관 직원 등이 참여하는 미혼 남녀 미팅 행사를 정례적으로 열 계획이다.

아울러 이 행사에서 인연이 돼 결혼에 골인한 커플은 데이트 비용 20만원과 예식비용 100만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처럼 지자체가 미혼남녀의 만남을 활발하게 주선하는 이유는 인구절벽 때문이다. 이미 아이울음 소리를 듣기 어려운 지역이 빠르게 늘고 있는 것은 관련 각종 통게에서 여실히 드러나고 있다.

지자체로서는 인구가 줄면 당장 세수부족 현상이 나타나게 된다.  나아가 지자체가 사라질 위험도 그만큼 커진다.

한국고용정보원 보고서에 따르면  이대로 인구절벽 현상이 지속된다면 향후 30년 내로 전국 228개 시군구 중 84개(36.8%), 3482개 읍면동 중 1383개(39.7%)가 소멸할 것으로 추정됐다.

  지자체의 만남, 결혼 주선은  인구 증가를 위한 고육이다. .

  미혼남녀의 만남, 결혼 주선을 지자체에서 주도적으로 하는 것이 과연 좋은 일이냐는 부정적인 시선도 있다.

뿐만 아니라 미혼 남녀의 미팅 행사에 예산을 퍼붓는 것을 두고 일종의 포퓰리즘이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이에 지자체에서 미혼남녀의 만남을 주선하는 것보다는 복지 정책에 더욱 힘을 실어서 아이를 낳고 잘 살 수 있는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서울 강서구에 사는 미혼녀 박모씨(35)는 “지자체가 미혼남녀의 만남을 주선하는 것에 주력을 할 것이 아니라 걱정 없이 아이를 낳아 기를 수 있는 환경을 제시해주는 것이 더 급선무”라고 지적한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