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지역주민 모두 침통, 플랜B 가동 필요

▲ 폐쇄 결정 난 한국GM 군산공장./사진제공=연합뉴스

[뉴스워치=어기선 기자] 한국GM이 노조와 극적인 합의가 이뤄지면서 부도 위기에서 벗어났다. 하지만 군산공장은 역사 속에서 사라지게 됐다.

지난 23일 노조는 애초 요구한 군산공장 폐쇄 철회에서 한발 물러나면서 한국GM의 부도 처리는 막았다.

이날 임단협은 군산공장 잔류 근로자 희망퇴직·전환배치 실시, 임금동결·성과급 미지급, 복리후생비 절감안 일부 도입 등을 합의했다.

결국 부도 사태라는 최악은 막았지만 군산공장은 역사 속으로 사라지는 운명을 맞이하게 됐다.

문제는 군산공장 폐쇄로 인해 지역경제가 상당히 위축될 것이라는 점이다. 군산시청 지역경제과가 본지에 제공한 자료에 따르면 2015년 군산시 지역총생산이 9조 8천억원 중 군산조선소와 GM군산공장 생산액이 2.54조원으로 25.9%를 점유했다. 따라서 군산 공장이 폐쇄되면 그만큼 지역 경제가 죽을 수밖에 없다.

특히 2015년 군산시 전체 수출액 3647백만달러 중 조선·자동차업 1663백만달러로 45.6% 점유했다.

또한 2015년 군산시 제조업 종사자 2만 5927명 중 3790명으로 14.6% 점유했다.

군산조선소 가동중단에 따른 실직으로 지난해 군산지역 고용률은 전국 시지역 하위 두 번째로 추락했으며, 실업률도 0.9%가 상승돼 고용한파 및 실업난 심각한 상황이다.

한국지엠(GM)이 임금단체협약 잠정 합의 과정을 발표한 지난 23일 오후 부평구 한국지엠 부평공장에서 카허 카젬 한국지엠 사장(왼쪽부터), 베리 앵글 지엠 해외사업부문 사장,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의원 등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연합뉴스

이에 지역 주민들의 한숨은 더욱 깊어지고 있다. 일단 고용·산업위기 지역으로 지정됐지만 실업률 증가 및 지역상권 몰락, 부동산 가격 폭락, 인구유출 등이 이뤄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이에 문동신 군산시장, 박정희 군산시의회 의장, 김동수 군산상공회의소 회장은 24일 시청에서 공동기자회견을 열어 “군산공장을 정부가 주도해 조속히 매각을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 시장은 한국GM이 법정관리로 노조와 정부를 압박하면서 군산을 희생양으로 삼았다면서 시민들은 배신감과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한국GM이 군산공장 매각 의사를 분명히 해야 한다”고 밝혔다.

송하진 지사는 이날 호소문을 통해 “비통하고 매우 참담한 심정이다”라면서 “심장이 멎은 듯 절절한 아픔을 느끼면서도 정부에서 나서서 해결방안을 마련해주길 기대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부에서 강력한 의지를 가지고 한국GM 군산공장에 대해 조기 재가동 방안을 마련, 국민의 삶을 책임지는 국가의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고 이야기했다.

군산상공회의소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향후 특별한 계획은 없지만 군산공장 폐쇄에 따른 적절한 대응책 마련을 할 것”이라고 전했다.

군산상공회의소 관계자가 전한 군산 지역내 분위기는 지역 시민들이 정부가 손을 놓고 폐쇄하는 것 아니냐는 불만의 목소리가 있다.

아울러 산업은행과 GM사가 공장 실사를 할 때 공장 미래 자산 가치가 없어서 폐쇄를 한 것으로 판단되는데 하루라도 제3자에게 매각을 해서 지역경제 활성화 되도록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정부가 빨리 나서야 한다는 것이 지역 시민들의 입장이라고 전했다.

지역 주민들도 한숨을 내쉬고 있다. 군산공장 폐쇄로 인해 지역경제가 무너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군산시 조춘로에 살고 있는 김모씨(36)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군산공장 폐쇄로 인해 지역에서 걱정이 많다. 군산공장을 중심으로 상권이 많이 죽는 것은 물론 군산경제 자체가 무너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다. 때문에 정부가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