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설 난무하면서 땅값 부추겨

▲ 제3차 남북정상회담을 앞두고 있는 경기도 파주 통일대교./사진제공=연합뉴스

[뉴스워치=어기선 기자] 오는 27일 남북정상회담이 예고된 가운데 파주 지역 땅값이 심상찮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 따르면 경기도 파주시 문산읍 토지 매매거래 건수는 지난 2월 26건에서 3월 40건으로 54% 늘었다.

실제로 그동안 거래가 단 1건도 이뤄지지 않은 땅이 지난달에는 5건의 매매계약이 체결될 정도로 파주땅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는 남북정상회담이 종전협정을 넘어 경제교류 등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했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실제로 파주 관련된 각종 설들이 많이 난무하고 있다. 남북정상회담에서 북측 군대는 개성 이북으로, 우리 측 군대는 파주 이남으로 물리고, 파주와 개성 부근의 지역은 평화지대로 만들고, 이 일대에 남북이산가족상봉 면회소를 개소한다는 소문 등이 돌고 있다.

이에 파주 지역이 개발호재에 휩싸일 것으로 예상되면서 파주땅값을 들썩이고 있다. 이 지역 공인중개사들은 대략 땅값이 30% 정도 상승했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종전협정과 평화협정 등이 이뤄지고 나면 경제교류로 넘어갈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일각에서는 파주와 개성·해주 연계되는 ‘통일경제특구 조성’ 등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북부 접경지역 규제 완화와 미군공여지 국가주도 개발’ 등이 예상된다. 실제로 이 두 가지는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 기간 공약으로 내걸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남북관계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투자를 해야 한다는 우려도 내놓고 있다. 남북이 훈풍이 불면서 이 지역 땅값이 올랐다가 정권교체 혹은 북한의 갑작스런 도발로 가격이 하락한 사례도 있다.

더욱이 남북한이 경제교류를 하기 위해서는 유엔 안보리에서 대북 제재를 해제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아직도 많은 산을 넘어야 하기 때문에 단기적인 관점에서 투자를 하는 것은 미련한 일이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더욱이 남북정상회담을 앞두고 각종 설들로 파주땅값을 부추기면서 구매 의욕을 자극시키는 소문들을 경계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다.

남북정상회담에서 어떤 합의가 나오는지 아직 구체적으로 결정된 바도 없는 가운데 파주땅과 관련된 각종 설들로서 투기를 자극 시키는 요소가 작동되고 있다.

이런 이유로 중개업자들은 무리한 대출 등으로 투자를 할 것이 아니라 여윳돈이 있다면 장기적인 관점에서 투자를 해야 한다는 조언을 잊지 않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