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일자리 창출 위해 기업 나서야

▲ 사진출처= 픽사베이

[뉴스워치=김정민 기자] 20일은 장애인의 날이다. 하지만 우리 사회에 아직도 장애인의 차별은 상당하다. 그것은 각종 지표를 통해 증명되고 있다.

가장 심한 차별은 아무래도 ‘일자리’다. 장애인 고용은 대기업으로 가면 갈수록 낮아지고 있다는 통계치가 있다.

고용노동부가 지난해 장애인 의무고용 적용대상 민간기업 2만 7012곳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다르면 상시 근로자 수 대비 장애인 고용율은 2.61%였고, 기업규모가 클수록 고용률이 떨어지는 것으로 파악됐다.

장애인을 고용할 바에는 차라리 장애인 고용부담금을 납부하겠다는 인식이 기업에 깔려있다. 

이에 강병원 의원이 한국장애인고용공단으로부터 제출받은 ‘최근 3년간 장애인 고용부담금 납부현황’ 자료에 따르면 고용부담금 납부 1위 기업이 삼성전자이다. 의무고용 미이행률 1위는 SK하이닉스다.

이런 현상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 역시 지난 16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기업의 장애인 고용 이행율이 낮은 것에 대해 질타했다.

이처럼 기업들이 장애인 고용을 외면하면서 장애인은 점차 가난해지고 있다. 보건복지부 조사에 따르면 스스로 저소득 가구에 속한다고 생각하는 장애인은 전체 61.5%로 전체인구의 39.7%와는 확연히 차이가 났다.

장애인 가구의 월평균 소득은 242만 1천원으로 전체 가구의 월 평균 소득인 361만 7천원의 70% 수준으로 일반인에 비해 가난한 것으로 나타났다.

문제는 장애인은 누구나 될 수 있다는 점이다. 역시 보건복지부의 자료에 따르면 장애 발생 원인의 88.1%가 사고 혹은 질환 등 후천적 원인에 의해 발생했다.

이는 누구나 장애인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우리 사회에서 아직도 장애인에 대한 차별은 여전하다.

인권위에 따르면 지난 2008년부터 지난해까지 10년간 인권위에 접수된 장애 차별행위 진정 건수는 총 1만 1453건에 달했다.

우리 사회에 이제는 장애인 차별은 사라져야 한다. 특히 일자리 및 임금 문제 등에 대해서 더 이상 차별이 없어야 한다.

그들도 이제는 우리 사회 일원으로 당당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우리가 노력해야 한다. 이것은 ‘말’이나 ‘구호’로 끝날 것이 아니다.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특히 기업들은 사회적 책임을 진다는 자세로 장애인 일자리 창출에 상당한 신경을 써야 한다.

장애인 고용부담금을 납부한다고 해서 모든 일이 끝나는 것은 아니다. 장애인과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기업들이 앞장 서야 한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