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식-드루킹 파문에 특검까지, 복잡해지는 정국

 

[뉴스워치=김도형 기자]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김기식 전 금융감독원장의 낙마와 더불어민주당 당원의 인터넷 여론조작 사건(일명 드루킹 사건)에 대해 장외투쟁을 벌이면서 4월 임시국회는 개점휴업 상태다.

자유한국당은 지난 17일 국회 본청 계단 앞에 투쟁본부 천막을 설치하고 소속 의원들의 릴레이 농성을 벌였다. 자유한국당은 이 자리에서 비상 의원총회를 열면서 대여투쟁의 목소리를 냈다.

홍준표 대표는 특검을 도입하지 않으면 국회를 보이콧할 수밖에 없다고 언급, 사실상 4월 임시국회 종료를 선언했다.

바른미래당 역시 같은 장소에서 ‘문재인 정권 인사참사 및 댓글고작 규탄대회’를 개최했다. 또한 지난 17일 19대 대선 불법여론조작과 관련해서 대검찰청을 항의방문하고 규탄기자회견을 열었다.

지난 17일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를 비롯한 당 의원들은 국회 본청 앞에 설치된 천막농성장에서 '댓글공작 진상조사' 등을 요구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사진출처=자유한국당

자유한국당이 특검 도입을 요구했다면 바른미래당은 국정조사와 특검 도입을 강조했다. 바른미래당은 자유한국당보다 그 공세 수위를 높힌 셈이다.

이처럼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장외투쟁에 골몰하면서 4월 임시국회는 개점휴업 상태다. 4월 임시국회가 소집된 지 보름이 지났지만 아무런 결실도 맺지 못하고 있다.

4월 임시국회는 그동안 방송법 개정에 발목이 잡혀서 의사일정 하나 제대로 합의를 이뤄내지 못했다. 이런 상황에서 김기식-드루킹 파문이 일어나면서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장외투쟁을 선택하면서 4월 임시국회는 사실상 문을 닫게 됐다.

4월 임시국회에서는 방송법 개정뿐만 아니라 문재인 정부의 일자리 추가경정예산안을 처리하기로 돼있었다. 그리고 각종 민생 및 개혁입법 처리를 해야 한다.

지난 17일 바른미래당 김동철 원내대표 등 소속 의원들이 19대 대선 불법여론조작과 관련해서 대검찰청 앞에서 기자회견를 열고 있다./사진출처=바른미래당

하지만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장외투쟁을 하면서 사실상 힘들게 됐다. 이를 두고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은 곱지 않은 시선으로 바라보고 있다. 김기식-드루킹 파문에 대해서는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당부하면서도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을 향해서는 국회로 들어와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평화당 박지원 의원은 아예 자유한국당을 제외하고 국회를 소집하자는 제안까지 했다.

이런 가운데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의 장외투쟁이 길지는 않을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왜냐하면 오는 27일 남북정상회담이 열리게 되면 각종 이슈는 남북정상회담으로 빨려들어가기 때문이다.

그러면서 장외투쟁이 장기화되면 장외투쟁 피로도가 유권자들 사이에서 생기게 되면서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을 곱지 않은 시선으로 바라볼 가능성이 높다.

무엇보다 빈손 국회로 4월 임시국회가 마무리된다면 아마도 그에 대한 역풍이 상당히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이런 이유로 장외투쟁을 야당이 선택을 했지만 장기화에 대한 부담은 상당하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