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출처= 픽사베이

[뉴스워치=강민수 기자] 교통약자의 외출빈도가 교통약자 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대체적으로 일반인보다 낮은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8대 특별·광역시를 대상으로 실시한 ‘2017년 교통약자 이동편의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으로 우리나라의 교통약자 인구는 4명 중 1명 이상으로 전체인구의 약 28.9%인 1496만명 수준이며, 2016년에 비해 약 25만명 증가했다.

매일 지녁 내 외출 즉 동일 시·도 내에 외출 비율은 일반인 32.5%, 장애인 32.0%, 고령자 13.9%, 임산부 3.9%로 교통약자와 일반인의 지역 내 외출 빈도는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집계됐다.

하지만 지역 간 외출 빈도(월평균 1회 이상)를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일반인은 36.0%, 고령자는 23.6%, 임산부는 14.5%, 장애인은 13.1%로 나타났다. 다시 말하면 교통약자가 동일 지역을 벗어난 지역으로의 외출이 힘들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지역 내 외출 시 주로 이용하는 교통수단은 일반인(54.3%)과 임산부(58.9%)는 버스의 이용 빈도가 가장 높았으나, 고령자는 지하철(46.4%)의 빈도가 높았고, 장애인은 버스(24.6%)와 지하철(22.4%)이 비슷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지역 간 이동에는 모든 이용자가 승용차를 가장 높게 이용하며, 일반인(13.8%)과 고령자(32.8%)는 고속(시외)버스, 장애인은 기차(22.7%) 순이었다.

교통수단, 여객시설, 도로(보행환경)를 대상으로 한 이동편의시설의 기준적합 설치율은 8대 특별·광역시 평균 78.3%로 조사됐으며, 2016년도 결과에 비해 5.2%p 증가, 개선되고 있다.

대상별로 보면, 버스·철도 등 교통수단이 82.0%, 터미널·철도역사 등 여객시설이 74.9%, 보도·육교 등 도로(보행환경)이 78.0%로 각각 조사됐다.

교통수단별 기준적합 설치율은 도시철도(94.2%)가 가장 높고, 철도(93.3%), 버스(90.7%), 항공기(79.9%) 순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10년이 넘는 노후 선박이 대부분인 여객선(52.0%)이 가장 낮았다.

여객시설별 기준적합 설치율은 공공기관의 관리 비율이 높은 도시·광역철도 역사(88.5%)가 가장 높고, 여객선터미널(87.4%)과 철도역사(81.1%) 순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민간에서 관리하고 있는 여객자동차터미널(59.7%) 및 관리대상 수가 많은 버스정류장(52.6%)은 낮게 나타났다.

또한 지난 1년간 여객시설 및 교통수단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일반인과 교통약자(총 1506명)를 대상으로 이동편의시설에 대한 이용자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이동편의시설에 대한 종합 만족도는 전년 대비 11.6%p 증가한 74.6%로 나타났다.

이동편의시설별로 보면, 교통수단에 대한 만족도는 73.3%, 여객시설에 대한 만족도는 80.0%, 도로(보행환경)에 대한 만족도는 71.8%으로 나타났다.

교통수단의 경우, 도시철도의 만족도(77.0%)가 가장 높았고, 항공기(76.2%), 철도(75.5%), 버스(72.2%) 순이었으며, 여객선의 만족도(63.3%)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

여객시설은 공항터미널의 만족도(83.0%)가 가장 높았고, 도시철도역사(82.6%), 철도역사(82.4%) 순이었으며, 여객선터미널의 만족도(68.1%)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교통약자를 위한 이동편의시설의 기준적합률, 저상버스와 특별교통수단 보급률, 교통약자 관련 사고, 교통복지행정 수준 등 9개 교통복지지표를 토대로 지자체별 교통복지수준을 평가한 결과, 8대 특별·광역시 중 교통약자들의 이동이 가장 편리한 곳은 서울특별시(1위)인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특별시의 교통복지수준은 보행환경, 저상버스 보급률, 교통복지행정 등에서의 높은 평가를 받아 2016년도에 이어 1위를 유지했다.

반면, 울산광역시(8위), 세종특별자치시(7위), 대전광역시(6위)는 낮은 순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울산광역시는 여객시설 주변 보행환경 기준적합 설치율, 저상버스 보급률 등에서, 세종특별자치시는 특별교통수단 이용률, 교통복지행정 등에서, 대전광역시는 특별교통수단 보급률, 고령자·어린이 안전도 등에서 낮은 평가를 받았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이번 실태조사에서 나타난 미흡한 사항에 대해서는 지자체 및 교통사업자 등 관련기관에 시정을 요구하고, 개선여부를 지속적으로 점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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