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출처= 민주평화당

[뉴스워치=김도형 기자] 국회는 평화와 정의의 의원모임이란 이름으로 공동교섭단체가 발족되면서 4당 교섭단체 체제로 전환됐다.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이 공동교섭단체를 만들면서 대표로는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를 내세웠다.

이번 공동교섭단체 구성으로 인해 기존의 범진보 1당과 범보수 2당의 원내협상테이블이 변화가 불가피해 보인다.

더불어민주당 입장에서는 기존에는 범보수로 분류되는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을 상대해야 했다. 그런데 평화와 정의의 의원모임이라는 공동교섭단체가 구성되면서 이제 범진보 2당과 범보수 2당이라는 균형이 맞아지게 됐다.

그동안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가 범진보 진영에서 범보수 2당을 상대해오면서 진보 진영 목소리가 제대로 반영이 되지 못했다는 비판이 있었다. 그런데 공동교섭단체가 생기면서 이제 진보 진영 목소리가 반영될 것으로 보인다.

이제 국회는 2대 2라는 힘의 균형이 맞춰지게 되는 셈이다. 이는 국회 운영에 새로운 변화가 불가피해 보인다. 자유한국당으로서는 기존처럼 무조건 반대만 할 수도 없는 입장이 됐다.

반면 바른미래당으로서는 상당히 곤란한 상황에 놓이게 됐다. 기존 3당 체제가 된다면 바른미래당은 캐스팅보트 역할을 충분히 할 수 있겠지만 4당 체제가 되면서 캐스팅보트 역할을 제대로 할 수 없는 그런 상황이 됐다.

더욱이 바른미래당은 범진보 진영의 공동교섭단체가 꾸려지면서 사실상 보수로 치우치게 될 수밖에 없다.

물론 공동교섭단체가 꾸려졌다고 해도 정체성이 워낙 다른 두 정당이 공동교섭단체를 꾸리는 것이기 때문에 앞으로 협의 조율이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무엇보다 지방선거를 앞두고 있기 때문에 공동교섭단체를 계속 유지할 수 있겠느냐는 것이다. 특히 박지원 의원이 전남지사 출마 가능성이 이야기되고 있다. 만약 박 의원이 전남지사 출마를 하게 된다면 공동교섭단체가 무너질 가능성도 있다. 그만큼 평화와 정의의 모임의 앞날이 쉽지 않다는 것을 보여준다.

앞으로 4당 체제가 되면서 이제부터 본격적인 국회 협상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그것은 곧 개헌과도 연결되는 부분이다. 앞으로 개헌 협상을 놓고 4당 체제가 협상을 벌이게 되면서 더욱 복잡한 양상을 띄게 됐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