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출처= 이명박 전 대통령 페이스북

[뉴스워치=김도형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이 헌정사상 4번째로 구속되는 전직 대통령이 됐다. 서울중앙지법은 지난 22일 밤 범죄에 대해 소명이 있고, 피의자의 지위, 범죄 중대성 및 수사 과정에서 나타난 정황을 볼 때 증거인멸의 염려가 있다면서 인신구속 사유를 밝혔다.

이에 이 전 대통령은 동부구치소에 수감됐다. 구속영장에 명시된 이 전 대통령의 혐의는 뇌물수수, 국고손실,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죄, 대통령기록물관리법 위반 등 14개 정도 된다. 핵심은 110억원대의 뇌물수수와 350억원대 횡령이다.

검찰은 다스의 실소유주를 이 전 대통령으로 판단했고, 삼성 측의 다스 소송비 60억원 대납 혐의로 이어졌다.

또한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수수, 이팔성 전 우리금융 회장의 22억 5천만원 수수 혐의 등과 연루됐다.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이 대부분 혐의와 연루됐다고 판단했지만 이 전 대통령은 모르는 일이라면서 부인했다.

다시 말하면 뇌물을 준 사람과 그 뇌물을 받는 것을 목격한 사람은 있지만 정작 본인은 혐의를 인정하지 않고 있다.

검찰은 20일 동안 이 전 대통령의 신병을 확보했다. 기소를 앞두고 보강 수사를 벌일 방침이다. 따라서 이 전 대통령의 기소는 4월로 넘어갈 것으로 보인다.

이 전 대통령은 구속수감되기 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모든 것은 내 탓이라는 심정이고 자책감을 느낀다”며 “내가 구속됨으로써 나와 함께 일했던 사람들과 가족의 고통이 좀 덜어질 수 있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이 전 대통령의 구속 소식에 정치권은 다른 반응을 보였다.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다른 정당은 사필귀정이라는 반응을 보였지만 자유한국당은 참담하다는 심경을 토로했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23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이 전 대통령의 구속수감에 대해 비리와 부정부패, 헌정유린과 국정농단으로 얼룩진 ‘적폐정권 9년’이 뒤늦게 막을 내렸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법과 원칙에 더 정의롭고 공정한 대한민국을 위해 앞으로도 적폐청산은 중단 없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추 대표는 “민주당은 전직 대통령 구속을 엄중히 받아들인다”면서 “이를 반면교사 삼아 스스로에게 더욱 엄격한 집권정당이 되겠다”고 말했다.

바른미래당 김철근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사법원칙에 따른 마땅한 결과라고 평가했다.

김 대변인은 “이 전 대통령이 해당 혐의들을 전면 부인하고 있는 만큼 구속수사로 전환할 충분한 이유가 존재했다”고 말했다.

민주평화당 조배숙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사필귀정”이라면서 한줄도 길다는 반응을 내놓았다.

조 대표는 “후문에 의하면 검찰이 MB가 다스가 본인 소유가 맞다, 그리고 사회환원하겠다고 치고 나오면 어떻게 할까 우려했었다고 하는데 기우에 불과했다”고 이야기했다.

반면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적폐청산을 내세운 정치보복쇼라고 비판했다.

홍 대표는 “문재인 정권의 의도는 분명하다”며 “적폐청산 내세운 정치보복쇼와 남북 위장평화쇼, 그리고 사회주의 체제로 가는 헌법개정쇼라는 3대 쇼로 국민들을 현혹해 지방선거를 하겠다는 것”이라고 이야기했다.

장제원 대변인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눈물이 자꾸 흐릅니다. 지금 이 순간 결코 잊지 않겠습니다”는 글을 남겼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