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유한국당 홍준표 당 대표는 지난 8일 울산광역시 남구 울산시청에서 김기현 울산광역시장과 울산지역 당 소속 국회의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울산 안전 및 청년일자리점검 회의를 개최하고 울산시의 현안에 대해 함께 논의하는 자리를 가졌다. 사진출처=자유한국당

[뉴스워치=김도형 기자] 울산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가 지난 16일 울산시장 부속실과 건축 관련 부서 등 시청 내 사무실 5곳을 압수수색한 것을 두고 정치권의 파장이 커지고 있다.

자유한국당 소속 김기현 울산시장 측근 수사가 이뤄진 것이다. 울산경찰이 김 시장 측근과 동생의 비위를 수사 중에 일명 ‘쪼개기’ 방식으로 정치후원금을 받은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김 시장의 동생이 연루된 아파트 공사비리 의혹 사건과 관련해 시장의 친형까지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심태환 울산지방경찰청 수사과장은 지난 20일 기자실을 방문해 “최근 수사에서 시장과 관련한 진술이 나오거나 김 시장의 연루 가능성을 조사한 적 없다”면서 김 시장 연루설을 부인했다.

하지만 자유한국당에서는 김 시장 죽이기라면서 관권부정선거라고 규탄했다. 자유한국당 현역의원들은 22일 의원총회에서 “관권부정선거 시도 당장 멈춰라”라는 규탄문을 채택했다.

이들은 “지난주 김 시장이 자유한국당 울산시장 후보로 공천이 확정되자마자 울산시청을 압수수색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자유한국당은 황운하 울산경찰청장이 더불어민주당의 울산시장 유력 후보인 송철호 변호사와 지난해부터 공식적인 만남을 수차례 가졌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송철호 예비후보의 옛 후원회장이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라면서 삼각커넥션을 이야기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은 즉각 울산경찰청장을 해임하고, 시대착오적 관권부정선거 시도를 당장 중단하라”고 규탄했다.

장제원 대변인 역시 이날 브리핑을 통해 “단순한 경찰의 과잉 수사가 아니라, 정권과 유착하여 치밀하게 기획된 ‘울산경찰 정치공작 게이트’라는 사실이 드러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평소 경찰의 수사권 독립을 강하게 주장한 황운하 청장은 사냥개로 이용하기 딱 좋은 환경의 경찰이었다”고 이야기했다.

장 대변인은 “지난 20일, 황운하 청장은 울산시청 압수수색 전에 송철호 변호사를 3차례에 걸쳐 만나 검찰개혁 방안에 대해 설명했다고 스스로 밝혔다”고 말했다.

이어 “이는 경찰의 수사권 독립 목표와 정권의 송철호 울산시장 당선이라는 이해가 일치, 경찰이 사냥개를 자임하고 나선 정치공작임이 드러나는 장면이다”고 주장했다.

장 대변인은 “경찰이 급기야 정신줄을 놓았다”면서 “정권의 사냥개가 광견병까지 걸려 정권의 이익을 위해서라면 닥치는 대로 물어뜯기 시작했다”고 힐난했다.

그러면서 “미친개는 몽둥이가 약”이라면서 “수사권 독립이 아무리 급해도 이성마저 잃고 권력에 아부하고 권력에 굴종하는 경찰을 어떻게 믿고 수사권을 독립시켜 주겠는가”라고 반문했다.

홍준표 대표는 자신의 SNS에 “경찰에게 그런 권한(검경수사권 조정)을 주는 것은 위험하기 짝이 없고 시기상조라는 생각이 든다”며 “당론을 재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 박범계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자유한국당, 정당한 수사도 정치 공작인가”라고 반문했다.

박 대변인은 “과연 자유한국당이 집권 경험이 있는 정당인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면서 “아무리 울산시장 선거에서 위기감을 느껴도 그렇지 한국의 엄연한 지방경찰청장을 ‘미친 개’라고 표현하고, ‘몽둥이가 약’이라는 입에 담을 수 없는 폭언을 할 수 있는가? 자유한국당은 경찰제도 자체를 부정하는가”라고 개탄했다.

그러면서 “자유한국당은 울산경찰청이 울산시청을 압수수색한 것을 가지고 정치공작이라 규정하고, 어제는 민주당과 결탁했다고 하더니, 오늘은 정권과 유착하여 공안정국을 만들고 있다는 명예훼손적 발언을 서슴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자유한국당의 정치공작, 게이트, 국정조사 운운은 가소롭기만 한 언어도단이고, 스스로 긁어 부스럼을 만드는 일이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은 이날 논평을 통해 “자유한국당은 울산시민에게 사죄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울산시민들의 분노를 잠재울 수 있는 것은 오직 김기현 시장과 관련한 비리 의혹을 철저히 수사하는 것 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