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해 11월 7일 경기 평택의 주한 미군기지인 캠프 험프리스에서 한미 양국 군 장병들과 오찬을 함께하고 있다. 사진출처= 청와대

[뉴스워치=김도형 기자] 주한미군 철수 논란이 미국발로 일어났다. 지난 14일(현지시간) 미국매체 워싱턴포스트에 다르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국을 언급하면서 “우리는 그들과의 무역에서 적자를 보면서 그들을 보호한다”며 “우리는 무역에서 돈을 잃고, 군대에서도 돈을 잃는다”고 말했다.

이 발언을 두고 워싱턴포스트는 한국과의 무역협상에서 주한미군 철수 카드를 사용하는 것으로 해석했다. 그러면서 주한미군 철수를 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기 시작했다.

하지만 익명을 요구한 백악관 한 관리는 15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이 주한미군 철수를 시사하는 발언은 한 일이 없다고 미국의 소리 방송은 보도했다.

이 관리는 “대통령이 말하고자 한 것은 현 행정부가 미국인 근로자 상황 개선하기 위해 투자 협정들을 재협상 하는데 전념하고 있다는 점”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미국과 가까운 동맹인 한국과의 무역이 자유롭고 공정하며 상호 호혜적이게 되게끔 한미자유무역협정(FTA)을 개선하도록 지시를 내렸다”고 말했다.

실제로 데이나 화이트 미 국방부 대변인은 “우리의 초점은 한·미 관계가 그 어느 때보다 강력하다는 것”이라며 “워싱턴과 서울 사이에는 어떤 빈틈도 없으며 우리는 계속해서 그들을 지원하고 그들과 함께 할 것”이라며 주한미군 철수설을 일축했다.

이런 가운데 스티브 배넌 전 백악관 수석전략가의 발언이 뒤늦게 화제가 되고 있다. 배넌 전 수석전략가는 지난해 8월 16일(현지시간) 현지 종합지인 ‘American Prospect’와의 인터뷰에서 중국이 북한의 핵을 동결하는 조건으로 주한미군을 한반도에서 철수하는 방안을 진지하게 고려할 수 있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이 인터뷰에서 군사적 옵션은 없다면서도 배넌은 중국이 북한의 핵 프로그램을 동결시키는 조건으로 미국이 한반도의 병력을 철수할 수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