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출처= 이명박 전 대통령 페이스북

[뉴스워치=김도형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이 15일 밤샘 조사를 마치고 귀가했다. 이 전 대통령은 21시간의 조사 동안 뇌물수수 혐의 등에 대부분 혐의에 대해 부인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 전 대통령은 뇌물수수와 횡령·배임, 조세포탈, 직권남용, 공직선거법 및 대통령기록물관리법 위반 등 의혹과 관련해 20여개 안팎의 혐의로 검찰 조사를 받았다.

이 전 대통령은 자신의 혐의에 대해 전혀 모르는 일이라면서 설사 그런 일이 있더라도 실무진에서 이뤄진 일이라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은 이날 오전 휴식을 취한 후 오후부터 조사내용 검토에 들어갈 예정이다.

이에 이 전 대통령의 구속 여부는 주말을 지나야 판단이 내려질 것으로 예상된다. 검찰은 주말 동안 이 전 대통령을 구속할지 여부를 판단할 것으로 보인다.

이런 가운데 국민 10명 중 8명은 법에 따라 엄정하게 처벌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가 14일 tbs 의뢰로 전국 성인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신뢰 수준 95%에 표본오차 ±4.4%포인트)에 따르면 ‘법에 따라 엄정하게 처벌해야 한다’는 의견은 79.5%, ‘전직 대통령이므로 예우해야 한다’는 의견은 15.3%로 각각 집계됐다.(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여기에 정치권 역시 구속수사를 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민주평화당 최경환 대변인은 이날 서면 논평을 통해 검찰은 당장 이 전 대통령을 구속수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 대변인은 “범죄혐의 부인하고 증거 인멸하는 사람은 구속수사하는 것이 원칙”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검찰을 향해서 좌고우면하지 말고 이 전 대통령을 구속함으로써 법앞에 평등하다는 것을 보여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청와대는 이 전 대통령의 검찰 수사와 관련해서 이날 기자들에게 청와대가 개입할 여지도 없고 개입하지 않는다는 것이 문재인 대통령의 입장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검찰 자체 판단과 수사 결과에 맡기겠다고 말했다.

결국 이 전 대통령의 구속 여부는 주말동안 형성되는 여론에 따라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구속수사를 해야 한다는 여론이 뜨겁게 일어날 경우 검찰로서도 이 전 대통령을 구속수사해야 하는 상황에 놓이게 될 것으로 보인다.

거꾸로 이 전 대통령에 대한 동정 여론이 불거지게 된다면 아마도 검찰로서는 구속수사가 쉽지 않아 보인다.

특히 지방선거를 앞두고 있기 때문에 검찰이 지방선거에 개입했다는 비판 여론도 있기 때문에 검찰로서는 고민이 깊어진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