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워치=어기선 기자] 산업은행이 31일 이사회를 열어 호반건설을 대우건설 M&A 관련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다.

이번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은 매각목적 달성을 위해 대우건설 매각추진위원회에서 사전에 수립한 우선협상대상자 선정기준에 따라 매각자문사의 평가를 바탕으로 이사회에서 최종 의결했다.

호반건설은 매각 대상 지분(50.75%, 약 2억1100만주) 중 40%(약 1억6600만주)는 즉시 인수한다. 나머지 10.75%(약 4500만주)에 대해서는 추가인수를 위해 산은 앞으로 풋옵션을 부여했다.

하지만 헐값매각 및 특혜 의혹이 아직도 정치권에서 제기되고 있다. 이에 대해 전영삼 산은 자본시장부문 부행장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현재 대우건설 주가를 살펴보면 헐값매각 의혹 제기는 문제가 있다"고 언급, 헐값매각 의혹에 대해 전면 부인했다.

또한 호남기업 특혜 의혹에 대해서는 “예비입찰에 13개 업체가 참여했고 평가기준에서 3개 업체가 합격했다”며 “이 중 2개 업체는 본입찰 참여하지 않았다”면서 정상적인 공개입찰을 통해 이뤄졌다면서 역시 전면 부인했다.

이제 남은 절차는 정밀실사를 거친 후 오는 4월 주식매매계약(SPA)를 교환하고 실무협의를 거쳐 여름께 최종계약을 맺는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변수는 도출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매각절차가 언제든지 백지화될 수 있다.

그 출발점은 역시 지난주 결정하기로 한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이 매각자문사의 평가가 다 이뤄지지 않았다면서 이날로 미뤄진 것이다.

호반건설은 자금부담을 줄이기 위해 매물로 나온 대우건설 지분 50.75% 중 40%만 우선 사들이고 나머지는 오는 2021년께 인수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현재 주가가치를 감안하면 호반건설이 우선지급해야 할 40% 지분에 해당하는 금액은 1조2천억원 가량이며 이후 지급할 10.75%의 지분은 4천억원에 해당한다.

이 4천억원 풋옵션에 대한 담보가 필요하고 금융권의 담보 설정 때문에 늦어졌다고 산은 관계자는 설명했다.

하지만 어느 금융사에서 담보를 어떤 금액으로 설정했는지에 대해서는 아무런 대답을 하지 못했다.

여기에 도급능력 기준 13위인 호반건설이 3위인 대우건설을 인수한다는 것 자체가 과연 능력이 될 것인가에 대한 의구심은 계속 제기되고 있다. 특히 아파트 시공전문 업체가 종합토건회사를 운영할 능력이 되느냐의 문제도 남아있다.

아무리 호반건설의 재무구조가 튼실하다고 해도 거대 몸집인 대우건설을 인수해서 경영한다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다.

더욱이 대우건설 임직원들이 불편한 기색을 보이고 있으며 대우건설 노조 역시 호반건설이 인수하는 것에 대해 마뜩찮게 생각하고 있다. 따라서 이 과정에서 노조들이나 대우건설 임직원들이 반발하기 시작하면 걷잡을 수 없는 후폭풍이 예고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호반건설이 대우건설 인수에 대해 자유한국당은 특혜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이미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가 공식 회의석상에서 호반건설의 대우건설 인수에 대해 비판적인 목소리를 냈다.

이는 앞으로 상임위원회나 공식 회의 석상에서 꾸준하게 문제제기를 하겠다는 것을 의미한다.

물론 이에 대해 산은 관계자는 특혜 등은 전혀 없었다면서 의혹을 전면 부인하고 있다. 하지만 앞으로 호반건설의 대우건설 최종 인수는 첩첩산중이다.

한편, 자유한국당 정태옥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반토막 졸속매각’이라고 규정했다.

정 대변인은 “3조 2천억원의 국민혈세가 들어간 기업을 그 반토막인 1조 6천억원에 졸속매각하는 것이다. 엄청난 유무형의 자산을 갖고 있는 글로벌 기업은 어렵더라도 先 정상화 노력 後 제값매각의 수순을 밟는 것이 정도다”고 비판했다.

이어 “새우가 고래를 삼키는 격”이라면서 “13위 규모의 기업이 3위 규모의 초대형 글로벌 기업을 M&A하는 것이다”고 규정했다.

그러면서 “이 정권 출범 직후부터 호반건설이 대우건설을 먹는다는 설이 파다했다. 그러나 국민들은 설마 이렇게 무리한 인수가 가능할 것인가 했는데, 의혹이 현실화 되는 순간이다”면서 “대우건설 매각의 절차와 과정이 투명치 못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