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워치=강민수 기자] 지난해 적발된 마약은 총 429건, 69.1kg이며 금액으로는 880억원에 해당된다. 관세청이 발표한 ‘2017년 마약류 밀수단속 동향’에 따르면 이같이 집계됐고, 건수는 전년대비 12% 증가해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고, 압수량은 전년대비 38% 증가했다.

경로별로는 국제우편 270건(63%) > 특송화물 83건(19%) > 여행자 73건(17%) 순으로, 해외직구 등을 가장한 국제우편 및 특송화물을 통해 마약 밀반입이 크게 증가했고, 특히, 자가소비용 소량 마약 밀반입이 급증했다.

또한 미군사우체국(JMMT)의 간이 통관절차를 악용, 주한미군이 연루된 대형 메트암페타민 밀반입을 적발했다.

여행자의 경우 건수는 전년수준을 유지한데 반해, 대형사건 적발 감소로 중량은 전년대비 43% 감소했다.

품목별 압수량은 메트암페타민(필로폰) 30.9kg > 대마초·대마제품 13.6kg > MDMA 2,659정 > 코카인 136g > 헤로인 8.7g 순으로, 대부분의 주요 마약류가 증가 추세를 보였다.

메트암페타민은 종전에 중국 일변도에서 대만·미국·태국 등으로 적출국이 다변화되고 있으며, 특히, 대만발 메트암페타민 대량 밀반입이 지속적으로 적발되고 있다.

대마초 및 대마제품(오일, 쿠키 등)도 큰 폭으로 증가했는데, 북미·유럽 등 많은 나라에서 의료용 대마를 합법화하는 추세이고, 특히, 미국의 경우 금년 1.1부로 한인 최대 거주지인 캘리포니아주를 비롯하여 총 8개 주가 기호용 대마를 합법화함에 따라, 북미·유럽발 대마류 밀반입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른바, 파티용 마약으로 불리는 MDMA, LSD 등 신종마약 적발도 크게 증가해 최근 5년 내 최대 적발건수를 기록했다.

이 밖에도, 외국에서는 합법적으로 유통되나 국내에서는 마약류로 분류돼 엄격히 금지된 양귀비 관련 제품(양귀비 쿠키·샐러드 등) 등의 반입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