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가정과 소통·화합 위한 잰걸음

 

[뉴스워치=어기선 기자] KB국민은행은 100만 다문화가정 시대를 맞이해 다문화 가정의 평안과 안녕을 위한 다양한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진행해오고 있다.

그 다문화 프로그램으로 인해 올해 스물다섯살이 된 진민군(가명) 청년은 이국땅 한국생활이 낯설지도 않고 막막하지도 않고, 이제 뭐든지 해낼 수 있는 자신감이 생겼다.

진민군씨는 돈을 벌기 위해 한국으로 떠난 부모와 초등학교 때부터 떨어져 지내다가 고등학교 졸업 후 부모를 따라 한국을 찾았다.

하지만 부모와 함께 살 수 있다는 기쁨도 잠시 취업을 하고 돈을 벌어야 한다는 현실 때문에 앞날이 캄캄했다.

진씨의 아버지는 한국에서 일용직으로 용접일을 하면서 진씨 역시 자연스럽게 용접에 관심을 갖게 됐고, 한국어교실에 다니던 친구로부터 용접기술을 가르쳐주는 기술학교라는 곳을 듣게 됐다.

KB국민은행이 지난해 4월 경기도 안산에 위치한 구세군 안산다문화센터 내에 개교한 KB스타비(飛) 다문화기술학교는 다문화가정 사회초년생을 위해 다양한 전문기술과 한국어 학습을 지원하고 있다.

진씨는 이 KB스타비(飛) 기술학교 장학금을 지원 받아 용접기술을 배우기 시작했고, 성실과 근면성을 무기로 열심히 기술을 배워 마침내 특수용접자격증을 취득했다. 또한 취업비자까지 발급 받아 안정적으로 한국사회에 정착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

진씨에게 찾아온 행운은 이것만이 아니었다. KB스타비(飛) 다문화기술학교 개교 당시 구세군 안산다문화센터와 MOU를 체결한 수원지방검찰청 안산지청 법사랑위원 안산지역협회로부터 일자리를 소개받고, 한국의 어엿한 직장인으로 살아갈 수 있게 된 것이다.

이처럼 KB스타비(飛) 다문화기술학교는 단순히 1회성 지원이 아니라 그 지역의 여러 기관들과 뜻을 모아 개인의 미래를 지원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실제로 진씨가 취업에 성공하기까지는, KB스타비(飛) 다문화기술학교를 중심으로 구세군 안산다문화센터의 지속적인 관리와 한마음 다문화교육원의 용접수업, 인천출입국관리소 안산출장소의 비자변경, 법사랑위원회의 직장소개 등 많은 기관들의 협업과 관심이 필요했다.

KB스타비(飛) 다문화기술학교를 계기로, 안산의 많은 기관들은 진씨와 같은 이주배경 청년들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공동으로 지원책을 마련하기 시작했다.

더 이상 다문화청년들이 외로운 복지사각지대에서 절망을 느끼지 않도록, 모두가 따뜻한 손길을 내밀고 있는 것이다.

진씨에게 지원된 KB스타비(飛) 다문화기술학교는 KB국민은행의 대표적인 사회공헌활동 KB스타비(飛) 사업 중 M.A.P 프로그램의 하나로, 개교 첫 해였던 지난해 다문화 사회초년생 30명에게 이미용, 용접, 관광가이드 자격증 취득을 위한 연수, 한국문화 교육 등을 제공하고 지역사회와 연계해 실습과 인턴활동의 기회도 제공했다.

또 올해는 취업을 앞둔 다문화청년 20명을 대상으로 8개월간의 전문과정을 통해 미용과 제빵 자격증 취득을 지원하고, 한발 더 나아가 이들 이주배경 청년들이 함께 운영할 수 있는 멀티스토어 창업도 지원할 계획이다.

진씨를 비롯한 다문화청소년들에게는 Mentoring(학습지도) 사업 중 대학생 멘토가 한국어 학습을 교육해주는 다문화멘토링, 다문화가정 아이들의 창의력증진과 자신감 회복을 돕는 다문화미술학교, Assisting(장학지원) 사업 중 경제 환경이 어려운 청소년들에게 장학금을 지원해주는 꿈틔움 장학금, 학습공간을 조성해주는 공부방, Planning(진로설계) 사업 중 다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다문화 이해교실 등 성장단계에 맞춰 다양하고 복합적인 지원이 지속적으로 제공될 예정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다문화청소년들이 성인이 돼 대한민국의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자리매김할 때까지, 그들의 미래지도(M.A.P)가 희망으로 채워질 수 있도록 오랜 시간 동반자가 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KB국민은행은 또한 살림이 넉넉잖은 청소년들을 위해 꿈과 희망을 제공하고 있다. 올해 대학교 입학한 조수진씨(대학교 1학년, 가명)는 가정이 넉넉잖은 집안이다. 때문에 조씨는 경제적 뒷받침 없이 혼자 공부해야 하는 상황이었다. 그런 조씨에게 학원이라는 것을 경험하게 됐다. 바로 KB국민은행의 KB스타비(飛) 꿈틔움 장학생으로 선정돼 1년 간 학습비를 지원받게 된 것이다.

조씨는 장학금을 받아 평소 가장 가고 싶었던 영어학원에 등록했고, 심리상담사가 되고 싶다는 꿈에 다가가기 위해 심리학 관련 서적을 구입해 공부와 병행하며 읽어나갔다. 덕분에 영어성적이 크게 오르고, 대학진학에도 성공해 철학과 심리학을 공부하며 자신의 꿈에 한 발씩 다가가고 있다.

속깊은 조씨는 그동안 자신이 받은 따뜻한 나눔을 다른 아이들에게도 돌려주고 싶다며 현재는 KB국민은행에서 진행하는 KB스타비(飛) 학습멘토링 사업에 참여, 지역아동센터 아이들의 학습멘토로 변신해 공부를 도와주며 꿈을 심어주고 있다. 수진씨의 이런 활동상은 우수장학생 사례로 선정돼 보건복지부 장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저소득가정과 다문화가정의 청소년을 지원하는 KB국민은행의 대표적인 사회공헌활동 KB국민은행 스타비(飛) 사업은, 청소년의 성장주기에 맞춰 미래의 방향을 체계적으로 제시하는 맞춤형 교육프로그램 M.A.P로 구성돼있다.

학습멘토링과 영어캠프, 미술학교 등 학습지도를 지원하는 Mentoring 사업, 학습공간 조성과 장학금/교복 지원, 놀이치료 등의 장학제도를 제공하는 Assisting 사업, 진로체험 캠프와 기술학교 등 진로설계를 지원하는 Planning 사업 등 M.A.P로 대표되는 KB스타비(飛) 사업은, 총 16개의 다양한 사업을 통해 저소득가정과 다문화가정의 청소년을 지원한다.

수진씨와 윤주씨는 그중 Assisting(장학지원) 사업의 일환인 꿈틔움 장학금을 통해 새로운 기회를 제공받았다. KB스타비(飛) 꿈틔움 장학금 사업은 매년 지역아동센터의 청소년 400명을 선발해 연간 8억 원의 장학금을 지원해왔다.

그리고 이제 성인이 된 조씨는 도움을 받던 입장에서 도움을 주는 입장으로 변신해, Mentoring(학습지도) 사업 중 대학생봉사자가 지역아동센터 아이들의 학습지도를 도와주는 학습멘토링의 주체로 거듭날 수 있게 됐다.

나눔의 선순환을 통해, 청소년들이 가지고 있는 무한한 잠재력을 서로 응원하며 일깨워주고 있는 것이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