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워치=박선지 기자] 의사 자격이 없는 사람이 돈을 주고 면허를 빌려서 운영하는 이른바 '사무장 병원'이 해마다 급증하고 있다.

이들 병원이 가짜 환자를 입원시켜 불법적으로 타 낸 보험금이 올해 적발된 액수만 백억 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되면서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

서울의 한 병원 입원실에 관할지역 경찰과 함께 가 봤더니 침대 위에는 사람들이 머문 흔적만 있을 뿐 환자들은 한 명도 보이지 않는다. 병원에선 환자가 어디갔는지도 잘 모른다.

경찰이 “입원을 안 하신 거죠? 보니까 자리에 없더라고요”라고 추궁하자 이곳의 의사는 "그래서 원무과장을 오라고 그랬는데. 그 사람이 확실한 걸 알거든요. 입원을 어떻게 처리할 건지..."라며 얼무어 버린다.

의사가 아닌 사람이 의사 명의만 빌려서 운영하는 이 같은 사무장 병원에는 물리치료와 각종 시술도 전문성 없는 사람이 맡고 있었다.

이 병원에는 주로 가짜 입원 환자가 몰리고 있는데, 허위 서류를 꾸며서 보험금을 받아챙기기 위한 것. 이렇게 보험사기에 동참한 '사무장 병원'은 금감원에 적발된 것만 지난 2013년 9곳에서 올해 57곳으로 크게 늘었다.

최근에는 보험사기를 의심받지 않으려고 한 건물에 2~3개 병원을 한꺼번에 개설하고, 환자를 며칠씩 돌려서 입원시키는 형태로도 진화했다. 이로 인한 피해는 고스란히 다른 가입자들이 떠안게 되는 것이다.

조정식 금융감독원 보험조사국 팀장은 "전체 입원환자 중에 전현직 보험설계사가 다수 포함돼 있고 전현직 보험설계사가 모집한 가입자들도 그룹으로 내원해서 입원치료를 받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금융감독원은 보험사기를 주도한 '사무장 병원'은 물론 명의를 빌려준 의료인과 보험사기에 가담한 환자까지 모니터링을 통해 집중 단속할 방침이다.

시민들은 일과성 단속에 그치지 말고 전담반을 설치해 지속적으로 단속하고 강력히 처벌해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근본적으로 뿌리를 뽑아야 할 사회악이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