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건설 꼼수매각 추진에 정치권·업계 한목소리로 '반대'

 

[뉴스워치=어기선 기자] 호반건설이 대우건설 지분분할인수를 추진하는 가운데 정치권과 업계에서는 대우건설의 헐값 졸속매각을 반대하고 나섰다.

업계에 따르면 대우건설을 인수하려는 호반건설이 산업은행(이하 산은) 측에 분할 인수 방안을 제안했고 산은이 이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산은이 매물로 내놓은 50.75% 지분 중 40%를 먼저 인수하고, 산은과 함께 회사를 공동 운영한 후 나머지 지분은 추후 사들이는 방안이다.

호반의 전략은 지분 분할 매각을 통해 일시적으로 인수 자금 부담을 덜뿐만 아니라 10.74%의 지분을 가지고 있는 산업은행이 당분간 금융보증 등 재무적 지원을 해줄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가 깔려있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지분 분할 매각은 꼼수이면서 공정거래법 위반이라는 지적이 있다. 또한 호반의 경우 아파트 시공전문회사이기 때문에 종합건설회사인 대우건설을 인수해서 경영을 한다는 것 자체가 ‘맞지 않는 옷을 입는 격’이라는 지적도 있다. 아울러 지분분할 매각은 현행법 위반에 속할 수 있다는 말도 있다.

때문에 대우건설이 정상화되기 위해서는 호반이 인수하는 것이 아니라 전문건설 경영인을 영입해서 기업의 가치를 제고해야 한다는 지적이 있다.

하지만 산은이 대우건설 매각에 대해 회사의 미래가치나 비전에 중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산은 손실을 줄이는데 우선순위를 두면서 헐값매각을 추진하거나 특정인 또는 산은 관련자들의 이권 확보에 목적을 둔 절차 진행이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대우건설 현 송문선 대표이사는 CFO 즉 최고재무책임자일 뿐 건설업 전문경영인 출신이 아니라는 점 때문에 M&A에만 관심을 두고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있다.

정치권에서도 대우건설이 제 값받고 매각해야 하는데 현재 헐값에 매각되고 있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

자유한국당 정책위원회는 지난 4일 논평을 통해 “대우건설 매각절차를 원점에서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정책위는 “공적자금이라는 이름으로 막대한 국민혈세가 투입된 상황에서 무려 1조원 규모의 매각손실이 나더라도 아무도 책임지지 않는 결과가 초래돼서는 안될 것”이라며 “매각 추진과정에서 드러난 과정의 불투명성에 대해 졸속 부실 헐값 논란마저 불거진 만큼 대우건설 매각에 있어서 금융위와 산은의 보다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자유한국당 정책국이 본지와의 통화에서 해당 논평을 낸 이유에 대해 원내대표가 대우건설 매각에 대해 특별한 관심을 가졌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지난해 국정감사 당시 1조원 규모의 매각 손실이 나더라도 매각을 추진하는 것에 대해 지적을 했던 자유한국당 김선동 의원의 측근은 본지와의 통화에서 “졸속 매각은 반대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산은은 지난 2010년부터 대우건설에 3조 2천억원의 공적자금을 투입했다. 공적자금 투입 당시 주가는 1만 8천원이었다. 만약 매각을 한다면 최소 1만 5천원대를 유지해야 공적자금을 회수할 수 있다. 하지만 19일 현재 5790원이다. 즉, 공적 자금을 회수할 수 없는 주식 가치를 갖고 있다. 다시 말하면 현 시점에서 매각을 하게 된다면 1조원 이상 규모의 매각 손실이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통상적으로 기업의 가치를 제고한 후 제값에 매각을 해야 하는 것이 정상인데 산은은 대우건설을 하루라도 빨리 팔아치우겠다는 생각으로 무조건 매각에만 몰두하고 있다.

1조원 규모의 매각 손실이 발생하게 되면 결국 그만큼 국민의 혈세는 공중에서 사라지게 된다. 국책은행인 산은이 국민의 혈세를 공중에 날려보낸다는 것 자체가 국책은행으로서의 책임을 다하지 못한다는 비판도 있다.

또한 졸속매각으로 인해 파생되는 부작용이 상당히 많다. 기존에는 중국 등 해외기업 매각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국부 유출은 물론 국가 기간산업의 중요한 정보 유출 우려도 제기됐다. 대우건설은 매출 11조원 규모의 대형건설사이다. 만약 해외기업에 매각할 때에는 국부손실 및 제2론스타 사태가 우려된다.

아울러 대우건설은 세계적인 최첨단 건설기술 및 국가보안관련 시공기술을 갖고 있다. 만약 중국 등 해외기업에 매각된다면 세계적인 특허 100여개(특수교량 및 해저터널 시공법 등), 군사보안시설시공기술(활주로긴급복구, 전자폭탄 방폭시설 등), 원전 기술 및 시공실적 등의 기술 정보가 해외에 유출되게 된다.

더욱이 대우건설직원들의 고용안정성 위협은 물론 문재인 대통령이 내걸고 있는 일자리 창출에 역행된다. 대우건설 정상화 경영보다 금전적 이익에 어두운 국내외 투기 자본에 매각될 경우 6천여명 이상의 대우건설 직원들의 생존권 및 협력업체 직원의 생존권 일자리 창출저해 등 다양한 문제가 노출된다.

이미 대우건설 노조는 지난해 10월 13일 성명서를 통해 경영능력 없이 몸집만 불리는 목적으로 대우건설을 인수하는 실체가 불분명한 먹튀성 투기자본의 접근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산은에서 인수의향자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검토를 촉구했다.대우건설의 기업가치가 하락한 것은 수주능력 등이 저하 됐기 때문이 아니라 부실경영이 원인이다. 따라서 대우건설은 부실경영의 원인만 제거한다면 충분히 가치 제고를 한 상태에서 제값받고 매각을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호반은 ‘지분 분할 매각’이라는 수단을 사용하는데 업계에서는 공정거래법 위반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문제는 이로 인해 정치권에서는 국정조사까지 들어갈 수 있다는 지적도 있다.

김선동 의원실 관계자는 산은이 대우건설 매각 절차를 어떤 식으로 밟느냐에 따라 그 대응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산은에서 대우건설 졸속매각이 이뤄진 후 정치권에서 문제제기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면 산은 이동걸 회장의 입지는 더욱 좁아질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