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워치=김도형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이 미세먼지 저감대책으로 지난 15일 ‘대중교통 전면 무료’ 조치를 취한 것을 두고 여야가 공방을 벌이고 있다.

야당 소속 남경필 경기지사는 포퓰리즘 미봉책이라고 비난한데 이어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역시 비판을 가세했다. 반면 서울시는 경기도와 인천시가 비협조적이라고 비난했다.

남경필 지사는 16일 기자회견을 갖고 서울시의 ‘대중교통 전면 무료’ 조치를 ‘미세먼지 공짜운행’이라고 규정했다. 그러면서 국민 혈세가 공짜로 날아갔다면서 박 시장의 포퓰리즘 미봉책을 당장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남 지사는 경기도와 인천시는 차별만 느끼는 등 국민 위화감을 조성하고 있지만 서울시는 단 한 번도 경기도와 상의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서울시는 이제라도 수도권 전체를 위한 대책 마련에 경기도와 함께 나서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날 자유한국당 역시 맹렬히 비판했다. 정태옥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돈으로 표를 사는 행위라고 규정했다.

정 대변인은 서울시민은 기뻐하기 보다 박 시장의 속셈을 꿰뚫고 불쾌한 것 같다고 주장했다.

미세먼지를 줄이려면 근본적으로는 오염원을 찾아 폐쇄하고 거리에 물을 뿌리는 등의 여러 가지 대책이 있는데 가장 효과가 없으면서 돈이 많이 드는 정책을 박 시장이 실시했다고 언급했다.

바른정당 권성주 대변인 역시 논평을 통해 경기도와 인천의 불참으로 구간에 따른 형평성 논란뿐만 아니라 시민의 혈세가 특정시간대 대중교통 이용자에게만 사용된다는 문제제기에도 불구하고 아까운 세금을 실질적으로 시민들에게 나눠줬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박 시장은 그야말로 피 같은 시민의 세금을 효과가 담보되는 본질적 대안에 사용해주기 바란다면서 선거운동에 혈세를 낭비하지 말라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서울시는 이날 정면 반박에 나섰다. 황보연 기후환경본부장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는 만족할만한 수준은 아니지만 의미 있는 성과가 있었다고 언급했다.

비상저감조치의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주장에 대해 노후 경유차 수도권 운행 제한은 지난 2016년 서울·경기·인천 시장·도지사들이 합의한 사항인데 경기도는 아직도 단속을 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프랑스 파리시는 미세먼지로 인한 강제 2부제를 폐지했다는 지적에 파리는 이미 미세먼지 대책이 법제화 됐다면서 강제 2부제 폐지는 당연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