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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프 돋보기] 식음료업계, 이종업계 조합과 국내산·저칼로리 인기몰이
   

[뉴스워치=김정민 기자] 식음료업계의 올해 트렌드는 이종업계의 조합과 국내산 재료와 저칼로리다. 음료 맛 과자, 캔디맛 소시지 등 이종업계 간 재미있는 결합이 트렌드로 자리잡을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건강을 중시하기 때문에 국내산 재료와 저칼로리 식품이 인기를 얻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색 조합 식음료는 독특한 맛으로 브랜드에 신선함을 불어넣고 있으며 새로움을 추구하는 젊은 소비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있다.

프링글스는 최근에는 실제 음료 맛을 감자칩에 구현한 이색 한정판 제품 ‘프링글스 요구르트’와 ‘프링글스 콜라’를 국내 단독으로 선였다.

신제품 ‘프링글스 요구르트’와 ‘프링글스 콜라’는 바삭하고 담백한 감자칩에 누구나 즐겨 마시는 음료인 요구르트와 콜라 맛을 접목해보자는 독특한 발상에서 시작됐다.

실제 음료 맛을 최대한으로 살렸기 때문에 음료와 감자칩을 함께 먹는 듯한 색다른 맛의 조화를 느낄 수 있다. 그간 프링글스는 시장 트렌드에 맞춰 수많은 맛들을 출시했었지만 이처럼 한국인에게 친숙한 요구르트와 세계인의 사랑을 받는 콜라 맛을 적용한 것은 처음이다.

롯데푸드는 소프트캔디 말랑카우를 스틱 소시지로 만든 ‘키스틱 말랑카우’를 출시했다. 이 제품은 롯데푸드의 대표 스틱 소시지 ‘키스틱’에 롯데제과의 대표 소프트캔디 ‘말랑카우‘를 넣어 풍부한 우유의 맛과 부드럽고 폭신폭신한 식감을 살렸다.

말랑카우의 달콤함과 연육의 짭짤한 맛이 조화를 이루는 게 특징이다. 기존 스틱 소시지 시장에는 치즈, 야채 등의 원료를 활용한 제품만이 나와있기 때문에 캔디와의 조합은 이번이 처음이다.

보해양조는 콜드브루 커피를 넣은 소주 ‘딸꾹다방’을 출시했다. 술을 마시고 싶지만 알코올 향을 싫어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내놓은 제품으로, ‘커피에 취해 스르르, 밤에 먹는 꿀잠커피’라는 콘셉트를 갖고 있다.

단순히 커피향만 넣은 게 아니라 콰테말라 안티구아 원두로 만든 진짜 콜드브루 원액을 넣어 맛과 향을 살렸다. 소주 향을 싫어하는 소비자도 편하게 즐길 수 있는 제품으로, 유행을 선도하는 20~30대 젊은 여성들을 겨냥했다.

이와 함께 저칼로리를 표방한 제품들도 인기를 얻고 있다. 최근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업계에서는 국산 원료로 만든 제품들을 속속 출시하고 있다.

‘우리콩두유 2종’ 국산 검은콩, 오곡 분말을 담아 만든 ‘우리콩두유 검은콩’과 국내산 땅콩, 잣과 보리, 현미, 등 19곡을 원료로 한 ‘우리콩두유 잣’으로 구성돼 있다.

‘우리콩두유 2종’은 수입산 대두액이 대부분인 국내 두유 시장에서 국산 원료만을 사용해 제조해 화제가 된 제품으로, 국산 콩을 맷돌방식으로 껍질째 갈아 넣어 콩의 비지 성분과 영양성분은 물론, 칼슘까지 더한 것이 특징이다. 뿐만 아니라 안정제나 유화제, 합성향료, 색소 등을 전혀 첨가하지 않아 남녀노소 누구나 안심하고 마실 수 있다.

농촌진흥청이 직접 개발해 산업화를 추진 중인 ‘검정보리’로 만든 음료도 주목받고 있다. 하이트진로음료에서 새롭게 출시한 ‘블랙보리’는 국내 최초로 100% 국내산 검정보리를 사용한 차 음료다. 일반 보리 대비 항산화 물질인 안토시아닌 함유량이 4배, 식이섬유가 1.5배 가량 많은 검정 보리 품종으로 만들어진 ‘블랙보리’는 건조한 겨울철 수분 보충과 갈증 해소에 탁월하다.

최근 출시된 동원F&B의 ‘양반 진한 사골 떡국’ 역시 국내산 쌀로 만들어진 국산 원료 식품이다. 100% 국내산 쌀을 사용해 옛날 방앗간 방식의 공법으로 떡을 만드는 것이 특징으로, 이렇게 뽑아낸 떡은 갓 뽑은 것처럼 쫄깃한 식감을 낸다. 끓는 물에 3분만 넣으면 바로 먹을 수 있는 간편한 조리 방식으로 언제든지 편리하게 즐길 수 있다.

새해 결심으로 빠짐없이 등장하는 다이어트, 하지만 달달한 군것질이 새해 결심을 방해하고 있어 고민이라면 낮은 열량에 포만감은 물론, 맛까지 좋은 저칼로리 간식에 주목해보자.

롯데제과는 최근 다이어트 간식으로 좋은 곤약젤리 ‘곤약愛 빠지다’를 출시했다. ‘곤약愛 빠지다’는 칼로리가 거의 없는 데다 장 운동을 활발히 하는 데 도움을 주는 ‘곤약’을 주재료로 한 제품이다. 제품 100g당 39kcal 정도로 칼로리가 낮은 편이지만 탱글한 식감이 더해져 포만감을 주며, 상큼한 과일 향을 더해 다이어트 간식으로도 좋다. 짜먹는 타입으로 실내외에서 출출할 때마다 가볍게 꺼내 먹을 수 있어 편리하다.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진 폴리페놀과 식이섬유를 넣은 저칼로리 음료도 눈길을 끈다. 한국야쿠르트가 선보인 '룩애플시크릿'은 풋사과를 20배 농축시킨 ‘풋사과추출폴리페놀’과 ‘식이섬유’를 액상 형태로 한 병에 담아낸 제품이다.

풋사과추출폴리페놀은 식약처에서 체지방 감소 기능성을 인정받은 성분이며 식이섬유는 배변 활동에 도움을 주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다. ‘룩애플시크릿’은 한 병에 30kcal의 낮은 칼로리로 가볍게 마시기에도 부담 없다.

김정민 기자  newswatch@newswatch.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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