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워치=김도형 기자] 행정자치부가 메르스(MERS)의 예방 및 대응과 관련, 중앙-지방의 총력 대응을 위한 적극적인 조치를 하고 있다.

행정자치부는 일선 시·군·구와 보건소 등 최일선 현장에서 중앙의 정책이 실제 집행되는 것을 확인하고 점검하는 것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먼저 메르스 방역·예방과 관련한 중앙-지방의 효율적인 협업 및 의사 소통을 위해 ‘범정부 메르스 대책 지원본부(본부장: 국민안전처장관)’ 내 배치 인력을 증원했다.

그간 5급 1명이었던 행자부 인력을 4급·5급 각 1명으로 확대하고, 서울·대전·경기·충남·전북 소속 5급 각 1명을 추가 증원해 지자체 방역·예방 상황을 보고하는 한편, 지자체의 애로 및 건의사항을 취합하고, 메르스 대응 관련 관계부처 협조 사항을 전파하는 등 중앙-지방의 의사소통 채널 역할을 하도록 했다.

자택 격리자 1:1 관리실태 점검도 강화했다.

행자부는 국민안전처와 합동으로 격리 대상자 일일 모니터링 등에 대한 지자체 감찰을 위해 합동 점검반을 구성, 총 17개반(34명)을 편성해 8일부터 12일까지 5일간 7개 시도(서울, 인천, 대전, 경기, 충남, 충북, 전북)를 대상으로 점검을 확대한다.

시도 별로 ‘메르스 지역 1:1 책임관’을 지정한다.

행자부 소속 국·과장급 공무원인 지역 책임관은 메르스 대응과 관련, 해당 지자체에 지원이 필요한 사항을 확인하고 의견을 수렴하여 중앙에 전달하는 등 중앙-지방간 소통 및 협력 강화를 지원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정종섭 행정자치부 장관도 직접 나서 일선 보건소 근무자의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등 확산 방지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난 8일 평택, 강남·서초·송파 보건소 현장 점검에 이어, 9일 대전·전북 지역을 방문 예정인 정 장관은 국민이 쉽게 이해하고 대응할 수 있는 교육·홍보물의 필요성 등 중앙정부 차원의 지원과 협조가 필요한 사항에 관한 현장 의견을 적극 수렴 중이다.

정종섭 장관은 “중앙과 지방의 모든 방역 역량을 총동원해 메르스를 종식시켜야 한다”라며 “전문가 전담팀(T/F) 등 중앙의 메르스 대응책이 일선 현장 최접점까지 한치의 오차 없이 전달되고, 또한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가 중앙의 정책결정 과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행자부 역시 최대한 역량을 집중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