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워치=김정민 기자] 아티스트들의 예술 작품이 일상 속으로 들어오고 있다. 생활용품 곳곳에 아티스트의 예술작품이 들어오기 시작한 것이다.

아티스트 에디션은 기업에게는 기존 제품에 색다른 가치를 부여하고 , 아티스트에겐 대중과 가깝게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소비자들은 일상 속에서 아티스트의 작품을 만날 수 있어 각광 받고 있다.

특히, 최근엔 SNS의 발달로 인해 자신만의 개성 강한 작품들을 선보이며 인기를 얻고 있는 아티스트들이 늘면서 다양한 분야의 아티스트들과의 협업이 이뤄지고 있다. 설치 예술가부터 타투이스트와 네일 아티스트까지 다방면의 아티스트들이 여러 기업들과의 협업을 통해 색다른 디자인의 에디션을 선보이고 있다.

코카-콜라사의 뉴욕 오리지널 라이프스타일 음료 브랜드 ‘글라소 비타민워터’는 세계적인 명소에 대형 벌룬 베어 작품을 설치하는 ‘에브리웨어(EVERYWHERE)’ 프로젝트로 유명한 신진 팝 아티스트 임지빈과의 협업을 통해 ‘글라소 비타민워터 아트 콜라보레이션 에디션’을 출시했다.

2015년 페이퍼토이 컬쳐 브랜드 모모트, 2016년 카카오프렌즈와의 협업에 이어 세번째 출시하는 콜라보레이션 에디션이다. 올해는 글라소 비타민워터 각 제품별 특성을 전달할 수 있는 귀여운 베어 아트에 임지빈만의 시그니처 디자인을 결합해 독창적인 디자인으로 완성됐다.

카페 오가다는 올해 초 한국화가 김현정과 협업해 제작한 한정판 설 선물세트를 선보였으며 매장에서 작품 전시회와 사인회를 열었다. 해당 콜라보레이션은 한국화를 SNS로 가져오면서 대중적으로 전파한 김현정 작가와 전통적인 차 음료를 현대적인 감각으로 재해석한 카페 오가다의 브랜드 이미지가 서로 윈윈 효과를 발휘했다는 게 업계의 평가다.

롯데네슬레코리아 프리미엄 커피믹스 브랜드 ‘네스카페 수프리모’는 한정 기획 상품으로 한국화가 김현정과 협업한 ‘네스카페 수프리모 X 김현정 작가 아트 텀블러 기획팩’을 선보였다. 콜라보레이션 작품은 김현정 작가를 대표하는 ‘내숭녀’가 네스카페 수프리모 커피 한 잔을 음미하는 순간의 분위기를 작가 특유의 섬세하고 개성있는 화풍으로 담아낸 것이 특징이다.

아모레퍼시픽 한방 프리미엄 샴푸 브랜드 려(呂)는 올해 봄 시즌 다채롭고 강렬한 퓨전 한국화를 선보이고 있는 동양화가 홍지윤 작가와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했다. 자양윤모 탈모방지 샴푸와 함빛 극손상케어 샴푸에 동양화가 홍지윤 작가의 시그니처인 색동꽃을 입힌 아트 콜라보 에디션을 한정 출시했다.

코카-콜라사의 씨그램은 여름 시즌 타투 아티스트 노보(NOVO)와의 협업을 통해 ‘씨그램x노보 콜라보레이션 패키지’를 출시했다. 주소비층인 2030 젊은 세대가 소셜미디어 상에서의 자기표현 욕구가 강하다는 점에 착안해 감각적이고 개성 있는 타투 스케치로 주목받고 있는 타투이스트 노보와의 협업을 통해 씨그램만의 독창적인 패키지를 선보인 것.

패키지는 하트를 모티브로 한 유니크한 타투 디자인을 담아 패키지 하나만으로도 여름철 시원하고 개성 있는 스트리트 패션을 연출할 수 있도록 했다. ‘사랑(LOVE)'의 메시지를 담은 하트를 자유분방한 아티스트 감성으로 해석한 타투 디자인이 특징으로, 씨그램이 추구하는 프리미엄하면서도 트렌디한 디자인을 반영했다.

키엘은 ‘네이처앤더시티’ 캠페인 일환으로 지난 6월 아티스트 노보(NOVO)와 콜라보레이션한 '칼렌듈라 꽃잎 트리오 리미티드 에디션'을 출시했다. '칼렌듈라 꽃잎 트리오 리미티드 에디션'은 도시와 자연의 모습을 노보만의 스타일로 재해석한 디자인으로 심플하지만 구조적인 패턴에 밝은 컬러가 더해져 경쾌한 분위기를 자아내는 것이 특징이다.

슈즈 브랜드 ‘지니킴(JINNYKIM)’과 ‘저스트지니(JUST JINNY)’는 공동콜라보 작업으로, 유명 네일 아티스트 온유(ONNU)와 첫 콜라보레이션 컬렉션을 출시했다. 리미티드 에디션은 사랑스럽고 키치한 디자인과 다양한 컬러감이 특징이다. 온유 일러스트 패치가 탈 부착이 가능한 스니커즈, 포인트 퍼 슬리퍼, 키치한 디자인의 플랫슈즈 등 다양한 상품들로 구성됐다.

G마켓은 지난 5월 신진 아티스트 작품으로 리패키징된 '비욘드 로터스 아쿠아블룸 2종 세트'를 판매한 바 있다. 국내 유망 신진 아티스트를 발굴하고 고객들에게 감각적인 디자인의 제품을 선보이기 위해 진행하는 ‘아티스트 콜라보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기획됐다.

일상의 소소한 이야기와 삶의 유머러스함을 따뜻한 그림으로 표현해내며 최근 주목 받고 있는 아티스트인 일러스트레이터 조옥경이 디자인을 담당했다. 여름이 다가와 설레는 소녀의 마음을 담아 발그레한 두 볼처럼 분홍빛 연꽃이 피어나는 느낌을 표현한 것이 특징이다.

업계 관계자는 “식음료∙패션∙뷰티 등 일상과 밀접한 소비재 제품과 아티스트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탄생한 아티스트 에디션은 언제 어디서나 예술 작품을 손쉽게 볼 수 있도록 해 예술의 대중화에 기여하는 것과 더불어 기업 입장에서도 제품에 색다른 가치를 더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서로에게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작업”이라며, “SNS를 통해 갤러리 등 한정된 공간을 벗어나 보다 많은 대중들과 직접적인 소통이 가능해지면서 개성 강한 작품들로 새롭게 주목 받는 아티스트들이 많아지는 만큼 점점 더 다양한 분야와의 협업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