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출처= 픽사베이

[뉴스워치=김정민 기자] 최근 채팅앱이 발달하면서 성매매 범죄 환경도 변화를 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박주민 의원이 법무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성매매 처분 건수가 2013년 1만 7918건에서 점차 증가해 지난해 4만 4326건으로 두 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드러났다.

성매매 사범이 증가하는 이유는 채팅앱을 통한 성매매가 증가하기 때문이다. 지난해와 올해 9월까지 접수된 성매매 사범 6만 5712명 중 채팅앱 성매매 사범 특별단속 기간에만 채팅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검거된 사범만 해도 1만 283명에 달한다.

이처럼 성매매 사범이 증가하고 있고, 최근 채팅앱의 발달로 인해 성매매는 더욱 기승 부리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법무부에서는 성매매 사범에 대한 대책 마련이 소극적이다.

성폭력 전담 검사는 있지만 아직까지 성매매 전담검사는 배치하지 않고 있다. 또한 법무부가 해마다 성과 및 과제로 제시하고 있는 ‘범죄 피해자 지원센터’에 성매매 피해자에 대한 상담실적이 보고되지 않고 있다. 이에 성매매 피해자 보호 및 지원 역할을 강화하고 있는지 알 수 없다.

무엇보다 채팅앱을 통한 성매매에 대한 근절을 위해서는 정부 각 기관의 노력과 협조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이는 검찰청, 경찰청, 사이버수사대 등의 협조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성매매는 인류가 발생한 이래 첫 번째 직업이라는 별칭까지 있고, 최후에 남을 직업이라는 별칭이 있다. 그만큼 성매매는 근절하기 쉬운 것은 아니다. 하지만 정부가 보다 적극적으로 종합적인 대책을 갖고 성매매에 대해 근절하는 노력을 아끼지 않아야 한다.

길거리를 걷다보면 성매매를 쉽게 접할 수 있는 것이 우리의 현실이다. 이제 오프라인뿐만 아니라 온라인 상에서도 성매매를 쉽게 접할 수 있다. 이런 상황이기 때문에 성매매 근절에 대해 우리 사회가 이제는 보다 근본적인 대응책을 마련해야 할 때이다.

성매매 자체가 불법인 요소를 갖고 있기도 하지만 그에 파장하는 범죄 후폭풍도 있기 때문에 성매매는 반드시 근절돼야 하는 범죄행위다.

이를 위해서는 이제 보다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 이는 성매매에 대해 우리 사회의 논의도 필요한 시점이기도 하다.

성매매를 근절하기 위해 우리 사회가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에 대해 보다 근원적인 질문에 대해 답해야 한다. 그래야만 우리 사회가 성매매에 찌들지 않고 건전한 사회로 나아갈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