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워치=김대규 기자] 주로 일당을 지급하는 데 필요하다는 말에 속아 자신의 금융정보를 건네줬다가 낭패를 보는 피해사례가 늘고 있다.

금융당국이 이 같은 대포 통장 거래를 뿌리 뽑기 위해 관련자 고발은 물론 은행거래 제한 등 강력한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전화 금융사기, 보이스 피싱에 악용되는 대포 통장은 주로 구직자를 대상으로 일당을 입금하는 데 필요하다고 속여 통장이나 체크카드 정보를 빼낸 뒤 대포 통장을 만들어 낸다.

대포 통장 피해자 정민호(38)씨는 "퀵 서비스 기사가 와서 내 통장 카드를 가져가는 바람에 통장을 전해주지 않았는데도 대포 통장이 돼버렸다"며 "모든 은행 거래가 힘들고, 또 1년간 통장을 못 만든다고 하니 난감하다"고 말했다.

최근 1년 동안 대포 통장 명의인의 등록정보를 토대로 본 금융거래 제한 대상자는 모두 5만 9천여 명. 이 가운데 2건 이상 대포 통장을 거래한 사람은 14%인 8천3백여 명에 이른다.

이처럼 대포 통장 거래가 끊이지 않자 금융당국이 강력 대응에 나섰다. 우선 대포 통장을 만들어 팔거나 건네준 사람 모두 수사 당국에 고발하기로 했다. 또, 대포 통장에 명의를 빌려준 사람의 정보는 은행연합회에 실시간으로 공유하기로 했다.

대포 통장 명의인으로 등록되면 1년 동안 예금통장을 만들 수 없고, 텔레뱅킹과 같은 비대면 금융거래도 제한된다.

금융당국은 특히 대포 통장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오는 13일부터 우리은행을 시작으로 1년 이상 쓰지 않은 계좌에 대해서는 거래를 중지하도록 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