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워치=김도형 기자] 정기국회가 한창인 가운데 오는 13일 국정감사가 이뤄진다. 국정감사는 정기국회의 꽃이자 국회의원에게는 자신의 이름을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한다. 때문에 국회의원은 국정감사에 올인을 하기도 한다.

이번 국정감사가 특이한 점은 박근혜정부와 문재인정부를 동시에 점검한다는 점이다. 문재인 정부가 5월 10일 탄생한 점을 살펴보면 집권여당으로서는 그 이전의 박근혜정부 폐단을 점검할 수 있다. 반면 야당들로서는 문재인정부의 폐단을 점검할 수 있다.

때문에 창과 창의 대결이라고 할 수 있다. 문재인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은 적폐 청산을 내걸었고, 현재도 계속 적폐 청산은 이어지고 있다. 국정감사는 이런 적폐청산의 기회이기도 하다. 국회의원들은 피감기관의 자료를 들여다볼 수 있는 권한이 있다. 때문에 국정감사를 통해 이명박·박근혜정부의 폐단을 파헤치고자 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은 이번 기회가 아니면 이명박·박근혜정부의 폐단을 파헤칠 수 없다고 판단하고 있다. 당장 내년 국정감사는 문재인정부의 문제점을 파헤치는 국정감사가 되기 때문에 이번이 마지막 기회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더불어민주당은 이명박·박근혜정부의 적폐 청산에 올인하는 모습이다. 특히 최근 이명박 정부의 국가정보원이 블랙리스트 작성, 노무현 전 대통령의 비하, 김대중 전 대통령의 노벨평화상 취소 움직임 등이 불거지면서 이에 대한 문제점을 파헤치겠다는 모습이다.

따라서 증인 채택을 하는데 이명박·박근혜정부의 핵심 인사들을 채택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반면 야당들은 문재인 정부의 인사 문제에 대해 집중 공략을 할 예정이다. 이에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탁현민 선임행정관 등을 증인으로 채택할 예정이다. 또한 안보 문제애 있어서 문재인 정부가 무능을 드러냈다는 점을 강조하고자 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문재인 정부의 소득주도형 성장의 문제점에 대해 집중적으로 다룰 것으로 보인다.

가장 관심이 가는 부분은 역시 재벌 총수의 증인 채택이다. 재벌 총수의 증인 채택은 매년 연례행사처럼 이뤄지고 있다. 재벌총수를 증인으로 불러다가 호통을 치는 등 망신주기 국감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올해에도 재벌총수의 증인 채택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재벌개혁의 이슈가 한창 부각되기 때문에 재벌총수의 증인 채택이 불가피한 모습이다. 무엇보다 프랜차이즈 업계의 갑질 논란을 비롯해 유통 대기업의 갑질 논란 등으로 인해 공정거래위원회가 상당한 활약을 하면서 이에 대한 논란이 국감에도 계속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김상조 위원장의 공정위가 출범한 이후 계속 문제제기 됐던 재벌 총수들의 증인 채택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더욱이 최근에는 살충제 계란 파동, 생리대 파동, 햄버거병 논란 등으로 인해 이에 관한 증인 채택도 불가피해 보인다.

뿐만 아니라 최근 MBC·KBS 파업 사태로 불거진 방송의 불공정성 논란으로 인해 방송과 관련된 증인의 채택도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블랙리스트 파문과 관련해서 연예인들의 증인 채택도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이런 증인 채택 과정에서 여야의 협상이 깨지면서 국정감사가 파행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다. 실제로 지난해 국정감사에서는 최순실 국정농단 파문이 불거지면서 1주일 동안 당시 새누리당은 국감 불참을 선언하면서 파행을 거듭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